2015년 정부 예산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2015년 예산안 >
I. 서론
2015년도 총 예산규모는 376조원이다. 이는 2014년 본예산 대비 5.7%가 증가한 것으로, 약 20.2조원 정도가 늘어난 것 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내년 예산안에서 정부가 우선시 하는 것이 무엇이며, 여당과 야당은 무엇을 요구하고, 어떻게 합의점을 찾아가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정부의 중점투자과제
2015년 예산안에서 정부는 3가지 부문에 중점투자계획을 세웠다. 그 중, 첫 번째는 ‘경제 살리기’이다. 주요 실천 내용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창조경제 활성화’ 가 있다. 두 번째로는 ‘안전 만들기’이다. 주요 실천내용으로는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사업 확충, 4대 사회악 근절노력 지속, 선진 병영문화 정착 및 적극 방위능력 확보’가 있다. 세 번째로는, ‘희망나누기’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비정규직등 취약계층 지원 확대, 기초연금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고용 복지 완성, 긴급복지 확대 등 사회안전망 확충’이 있다.
다음으로 앞선 정부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배분된 분야별 재원의 모습은 아래 표와 같다.
Ⅲ. 여당 VS 야당
올해 최초 국회 선진화법이 적용되면서 12월 2일까지 본회의 처리가 예정된 가운데 여당과 야당은 여전히 2015년 예산안에 대한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다. 그들의 갈등의 원인으로서 첫 번째는 누리과정 예산이다. 누리과정이란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교육·보육 과정을 의미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략 중 하나이기도 하다. 새누리 당의 경우 "누리과정예산을 지방교육청 예산으로 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즉, 법적 의무조항인 누리교육을 우선 편성하고 야당 출신 교육감들의 공약 사항이었던 무상급식을 유동적으로 편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새 정치민주연합은 "누리과정과 무상급식 어느 하나 포기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모자라는 재원을 법인세 인상 등을 통해 메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로는 사 자 방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관련 예산이다. 야당은 국정조사를 주장하며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세수확보 방법론이다. 정부와 여당은 앞서 언급된 법인세 인상안에 대해 반대하면서, "직접적인 증세보다 대기업의 사내보유금을 투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과세 방안과 담뱃값 인상 등을 통해 세수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그러나 새 정치 연합은 "재벌 기업에 대한 감세 철회를 통해 세입 기반을 확대해야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Ⅳ. 여당과 야당의 합의
2014년 11월 26일, 내년 예산안에 대한 여야의 핵심적인 갈등 중 하나였던 누리과정 예산이 합의 되었다. 그들은 원칙적으로 지방 교육청이 누리과정 예산을 부담하되 중앙정부가 다른 예산을 늘려주는 일종의 우회 지원 방식으로 절충점을 찾았다. 따라서 새누리 당 원내수석 부대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부족분에 대해서는 지방채를 발행하여 충당하되 2015년 교육부 예산의 이자지원분을 반영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리고 새 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 부대표는 "국회는 누리과정 2015년 소요 순증에 따른 지방교육재정의 어려움을 감안해 교육부 예산을 증액 편성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큰 틀에서의 합의가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지원 금액에선 추가 조율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새 정치민주연합은 누리과정 비용 증가분 약 5천억 원을 요구했지만, 새누리 당은 중앙정부의 재정상황도 빠듯하다는 점을 감안해 2천억 원 가량 지원을 염두 해 두고 있다.
Ⅴ. 맺음말
불과 6개월 전의 나는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서 어떠한 관심과 흥미도 갖지 못했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 내가 왜 그렇게 무심했는지에 대해 돌이켜 생각해 보면, 가장 큰 이유는 예산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뉴스에서 나오는 단어들이 생소하다보니, 더 남의 일인 것처럼 느껴졌던 것이다. 그러나 수업시간을 통해서 재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 후 바라본 내년 예산안에 대한 관심은 남다르게 되었다. 특히, 이슈화 되고 있는 여야의 갈등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되었고, 그에 따른 나의 생각은 새 정치민주연합의 의견과 유사하다. 우선, 나는 합의 된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비용 책임은 중앙정부에서 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저 출산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자녀 1명을 키우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산가능인구가 높은 밝은 미래의 대한민국을 꿈꾼다면, 상대적으로 재정운용 기반이 탄탄한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경제적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만약에 정부가 누리과정에 대한 예산이 절대 부족하다면, 새 정치민주연합의 의견과 같이 과거 정부 때 이루어 졌던 부자에 대한 감세 철회를 통해 세입을 증대시켜야 한다. 그리고 부자들 역시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사회후원의 일환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다음으로 사 자 방에 대한 국정조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생태환경의 오염정도는 날이 갈수록 심하다. 그리고 방산 비리의 경우, 세월호 참사 당시 긴급출동을 하지 못해 문제가 된 차기 수상구조함 통영함의 납품 비리로 예비역 대령 등이 구속되는 등 곳곳에서 부패상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자원외교 관련 국부 유출과 비리 의혹이다. 나는 캐나다 정유공장 인수·매각 한 건으로 2조원에 달하는 국고를 탕진했다는 사실에 화가 나기도 했고, 우리가 직접 선택했던 국가 원수가 한 일이라는 것에 부끄럽기도 하였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이를 무조건 덮고 넘기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국정조사를 통해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 나아가, 국가의 예산을 낭비한 사실이 밝혀진다면 또 다른 비리의 근절을 위해 반드시 엄격한 처벌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국민을 대신하는 국회의원들이 당의 이익을 위해서 법적으로 정해진 예산심의 기간을 어기는 것은 불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절충안을 마련하여 신속한 예산 심의와 집행을 실천해 나갈 것을 당부하는 바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년도 예산심의과정과 그에 대한 생각
  • 예산안 합의 중 야당이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여야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국회 일정을 전면 거부하면서 국회 전체가 올스톱된 후 지속적으로 조율하여 나온 결과라 할 수 있다. 예산과 관련해 합의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서는 2015년도 누리과정 이관에 따른 지방교육청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고자 순증액 전액 상당의 대체사업을 확보하기로 했다. 법인세의 경우 비과세감면 항목 중 대기업의 고용창출투자

  • 2015년 우리나라 예산을 둘러싼 갈등의 쟁점
  • 우리나라의 예산의 과정으로는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그리고 결산 네 가지 과정으로 나뉘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10월에 국정감사가 끝낸 후 기획재정부에서 예산안을 편성하고 나서 국회에 제출하는 것으로 예산 과정은 시작된다. 예산의 방향은 대통령의 시정연설에서 먼저 알 수 있다. 시정연설에서는 차년도 정책의 기본방향과 그에 관련한 기본적인 예산안을 설명하게 된다. 그 후에

  • 법인세를 둘러싼 여야의 논쟁
  • 정부 이후로 시행되고 있는 ‘부자감세’의 철회를 요구하며 법인세를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1월 2일 발표한 ‘2015년 예산안 심사방안’에서 법인세와 관련해 25%의 세율을 적용하는 과세표준 500억원의 최고세율 구간을 신설하자는 안을 내놓았다. 그리고 대기업에 대한 비과세감면 혜택을 대폭 삭감하고, 최저한세율(기업이 부담해야 할 최소한의 세율)도 인상해 연평균 9조6000억원의 세수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 우리나라 2015년의 예산편성 평론
  • 정부 이후로 대통령의 실명을 공식적인 정권이름으로 사용을 시작한 후 박근혜 정부 역시 그에 따랐다.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 공략 중 하나는 ‘증세없는 복지’이다. 하지만, 당선 후 예산과 여러 가지 현실적 조건을 고려하기 시작하자 파기하는 정책들이 나오기 시작하였고, 그 수는 60여개에 이른다.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예산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따르면 201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의 총수입 규모는 2014년 대비 3.6% 증가한 382.7조원이

  • 환경보건경제학4E) 4대 중증질환 의료비를 전액 국고 부담으로 하는 경우의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정부는 2015년에는 수술, 2016년에는 유전자 검사 등으로 4대 중증질환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해 4대 중증질환 환자 1인당 병원비 본인 부담액을 올해 연간 94만원 수준에서 2016년에는 34만원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는 상급병실료, 선택진료비, 간병비에 대해선 내년은 물론 앞으로도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12세 이하 어린이에 대한 필수예방접종도 무료다. 지금은 1회 접종에 5000원 정도를 환자가 부담한다. B형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