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정부 예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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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예산안 >
I. 서론
2015년도 총 예산규모는 376조원이다. 이는 2014년 본예산 대비 5.7%가 증가한 것으로, 약 20.2조원 정도가 늘어난 것 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내년 예산안에서 정부가 우선시 하는 것이 무엇이며, 여당과 야당은 무엇을 요구하고, 어떻게 합의점을 찾아가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정부의 중점투자과제
2015년 예산안에서 정부는 3가지 부문에 중점투자계획을 세웠다. 그 중, 첫 번째는 ‘경제 살리기’이다. 주요 실천 내용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창조경제 활성화’ 가 있다. 두 번째로는 ‘안전 만들기’이다. 주요 실천내용으로는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사업 확충, 4대 사회악 근절노력 지속, 선진 병영문화 정착 및 적극 방위능력 확보’가 있다. 세 번째로는, ‘희망나누기’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비정규직등 취약계층 지원 확대, 기초연금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고용 복지 완성, 긴급복지 확대 등 사회안전망 확충’이 있다.
다음으로 앞선 정부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배분된 분야별 재원의 모습은 아래 표와 같다.
Ⅲ. 여당 VS 야당
올해 최초 국회 선진화법이 적용되면서 12월 2일까지 본회의 처리가 예정된 가운데 여당과 야당은 여전히 2015년 예산안에 대한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다. 그들의 갈등의 원인으로서 첫 번째는 누리과정 예산이다. 누리과정이란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교육·보육 과정을 의미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략 중 하나이기도 하다. 새누리 당의 경우 "누리과정예산을 지방교육청 예산으로 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웠다. 즉, 법적 의무조항인 누리교육을 우선 편성하고 야당 출신 교육감들의 공약 사항이었던 무상급식을 유동적으로 편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새 정치민주연합은 "누리과정과 무상급식 어느 하나 포기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모자라는 재원을 법인세 인상 등을 통해 메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로는 사 자 방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 관련 예산이다. 야당은 국정조사를 주장하며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세수확보 방법론이다. 정부와 여당은 앞서 언급된 법인세 인상안에 대해 반대하면서, "직접적인 증세보다 대기업의 사내보유금을 투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과세 방안과 담뱃값 인상 등을 통해 세수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그러나 새 정치 연합은 "재벌 기업에 대한 감세 철회를 통해 세입 기반을 확대해야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Ⅳ. 여당과 야당의 합의
2014년 11월 26일, 내년 예산안에 대한 여야의 핵심적인 갈등 중 하나였던 누리과정 예산이 합의 되었다. 그들은 원칙적으로 지방 교육청이 누리과정 예산을 부담하되 중앙정부가 다른 예산을 늘려주는 일종의 우회 지원 방식으로 절충점을 찾았다. 따라서 새누리 당 원내수석 부대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부족분에 대해서는 지방채를 발행하여 충당하되 2015년 교육부 예산의 이자지원분을 반영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리고 새 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 부대표는 "국회는 누리과정 2015년 소요 순증에 따른 지방교육재정의 어려움을 감안해 교육부 예산을 증액 편성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큰 틀에서의 합의가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지원 금액에선 추가 조율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새 정치민주연합은 누리과정 비용 증가분 약 5천억 원을 요구했지만, 새누리 당은 중앙정부의 재정상황도 빠듯하다는 점을 감안해 2천억 원 가량 지원을 염두 해 두고 있다.
Ⅴ. 맺음말
불과 6개월 전의 나는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서 어떠한 관심과 흥미도 갖지 못했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 내가 왜 그렇게 무심했는지에 대해 돌이켜 생각해 보면, 가장 큰 이유는 예산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뉴스에서 나오는 단어들이 생소하다보니, 더 남의 일인 것처럼 느껴졌던 것이다. 그러나 수업시간을 통해서 재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 후 바라본 내년 예산안에 대한 관심은 남다르게 되었다. 특히, 이슈화 되고 있는 여야의 갈등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되었고, 그에 따른 나의 생각은 새 정치민주연합의 의견과 유사하다. 우선, 나는 합의 된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비용 책임은 중앙정부에서 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저 출산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자녀 1명을 키우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산가능인구가 높은 밝은 미래의 대한민국을 꿈꾼다면, 상대적으로 재정운용 기반이 탄탄한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경제적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만약에 정부가 누리과정에 대한 예산이 절대 부족하다면, 새 정치민주연합의 의견과 같이 과거 정부 때 이루어 졌던 부자에 대한 감세 철회를 통해 세입을 증대시켜야 한다. 그리고 부자들 역시 무조건 반대할 것이 아니라, 사회후원의 일환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다음으로 사 자 방에 대한 국정조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생태환경의 오염정도는 날이 갈수록 심하다. 그리고 방산 비리의 경우, 세월호 참사 당시 긴급출동을 하지 못해 문제가 된 차기 수상구조함 통영함의 납품 비리로 예비역 대령 등이 구속되는 등 곳곳에서 부패상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자원외교 관련 국부 유출과 비리 의혹이다. 나는 캐나다 정유공장 인수·매각 한 건으로 2조원에 달하는 국고를 탕진했다는 사실에 화가 나기도 했고, 우리가 직접 선택했던 국가 원수가 한 일이라는 것에 부끄럽기도 하였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이를 무조건 덮고 넘기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국정조사를 통해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 나아가, 국가의 예산을 낭비한 사실이 밝혀진다면 또 다른 비리의 근절을 위해 반드시 엄격한 처벌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국민을 대신하는 국회의원들이 당의 이익을 위해서 법적으로 정해진 예산심의 기간을 어기는 것은 불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가장 합리적인 절충안을 마련하여 신속한 예산 심의와 집행을 실천해 나갈 것을 당부하는 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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