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 원가관리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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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 가 관 리
목차
제1절. 원가관리의 개념
제2절. 원가의 요소와 구성
제3절. 원가계산의 원칙
제4절. 재료비의 계산
제5절. 식품재료의 구입과 불출의 기장법
제6절. 표준원가계산
제7절. 감가상각
제1절 원가관리의 개념
원가의 의의
기업경영에 있어 특정한 제품의 제조와 판매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소비된 각종의 재화 및 용역의 경제가치
즉,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비한 경제적 가치(=Cost)
원가계산은 원가관리에 중요하게 작용
적정한 가격결정과 경영의 효율성과 합리화에 대한 근거자료 제시
제조비, 판매비, 인건비, 제품재료비라고 정의 가능
제1절 원가관리의 개념
원가계산의 목적
손익의 산정과 재정상태의 파악 및 제품가격의 결정을 위해 기업의 경제 실제를 통계적으로 산출하여 적정한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경영능률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음
가격결정의 목적
원가관리의 목적
예산편성의 목적
재무제표 작성의 목적
가격결정의 목적: 제품 생산에 실제로 소비된 원가 산출 후 일정한 이윤을 가산하여 제품의 판매가격을 결정할 목적으로 원가 계산
원가관리의 목적: 원가관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원가를 절감하도록 능률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표준원가를 설정, 표준원가와 비교하여 원가관리의 목적에 기여
예산편성의 목적: 제품의 제조, 판매, 유통 등이 원가정보 제공적인 측면에서 계수적인 계획의 근간이 되도록 예산편성의 기초자료로 이용
재무제표 작성의 목적: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활동결과를 재무제표 작성하여 기억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보고, 원가계산은 기초자료로 제공
제1절 원가관리의 개념
원가계산의 기간
원칙적으로는 1개월에 한 번 씩 실시
업체의 상황에 따라 3개월, 6개월 또는 1년에 한 번씩 실시하기도 함
원가계산기간이란 원가계산의 실시기간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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