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의 산업구조 분석에 따른 아이스크림 업계의 산업구조 분석과 배스킨라빈스 사의 우리나라로의 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존기업과의 경쟁
베스킨라빈스의 산업집중도 우리나라에는 이미 많은 제과 회사가 아이스 크림 산업에도 진출해 잇었고 해외의 여라나라도 우리나라에 아이스 크림 회사를 진출시키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의 산업집중도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였다고 본다.
경쟁기업과의 동질성과 이질성 우리나라의 아이스 크림 업계는 보통 저가의 제품을 슈퍼마켓등에 납품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엇다. 하지만 베스킨 라빈스는 가격은 조금 비싼데신 아이스 크림의 전문성과 고급성, 차별성을 추구하였고 광고등으로 기업이미지를 만들어 갔다. 이로써 베스킨 라빈스는 한국에 도입된 이후 1990년대 이후 고급아이스크림 의로선 거의 한국시장을 독점했다.
제품 차별화 베스킨 라빈스는 우리나라의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아이스 크림 전문매장을 내었다. 다른 베이커리나 마켓등의 한쪽진열대에 있는 아이스크림을 사가는 것이 아닌 오직 아이스 크림만의 가게를 만든 것이다. 또한 유명연예인을 기용한 고급스러운 광고로 기업이미지를 구축했으며 “베스킨라빈스써리원”이라는 이름으로 제품의 다양화를 극대화 시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켯다. 또한 포장을 해갈수 있게 함으로써 여러층의 고객 모두를 확보하였다. 또한 계속된 신제품을 선보임으로써 다른기업과의 차별화를 더욱 높였다고 볼수있다.
초과설비 베스킨 라빈스는 거대한 생산설비가 필요하지 않으만큼 초과설비 비용에 따른 덤핑등은 없다. 또한 아이스크림은 계절상품인 만큼 상대적으로 불경기인 겨울에는 신메뉴를 개발하는등의 방법을 취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많은 기업이 아이스크림에 제품을 출시하고 있엇지만 고급아이스크림시장쪽은 그렇지 않앗다. 또한 1990년대 초의 우리나라는 흑자시대였고 사람들은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엇다. 베스킨은 이쪽시장을 파고듬으로써 기존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고 성공적으로 우리나라 시장에 진입했음을 알수있다.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자본소요량 베스킨과같은 아이스크림 업계등의 프렌차이즈 업계는 시장에 진입할 때 투자액이 그렇게 크지는 않다. 그럼으로 다른 회사의 진입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 해외의 다른 기업들도 이미 그 나라에서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가 있다. 그래서 큰 연구비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진 않다. 또한 아직까지는 고급 아이스 크림 매장이 한국에서는 포화상태에 잇지 않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진 않다.
제품차별화 우리나라에서 베스킨라빈스는 이미 높은 차별화를 가지고 잇다. 베스킨의 마케팅전략으로 우리나라에서 1위인 아이스크림 업계이다. 다른 외국 기업도 우리나라에 많은 진입을 시도했으나 아직은 자리를 잡지못햇다. 이것은 모두 베스킨의 제품 차별화때문이라고 볼수 있을 것이다.
유통채널 베스킨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아이스크림을 생산한다. 고객에게 공장에서 만든 아이스크림을 일주일 안에 먹게 함으로써 신선도도 높다. 또한 베스킨은 이미 전국에 530여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음으로서 유통망이 강력하다고 볼수있다.그래서 다른 기업에게는 진입장벽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 CJ푸드빌 분석
  • ≪ 2007학년도 2학기 관광 상품 기획론 ≫(주) CJ푸드빌(2007.12)■ 목 차Ⅰ. 기업의 목표와 현황1. (주)CJ푸드빌의 비젼&미션 2. (주)CJ푸드빌의 사업현황Ⅱ.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1. (주)CJ푸드빌의 외부환경 분석표2. 외부 환경 - 기회 요인3.외부 환경 - 위협 요인Ⅲ. 포터의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분석1. CJ푸드빌과 기존 기업과의 경쟁2. CJ푸드빌과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의 교섭력(소비자 = 구매자)5. 공급자의 교섭력

  • [경영전략] 스타벅스(Starbucks)의 서비스전략과 전망
  • 배스킨라빈스 역시 이미 8곳을 카페처럼 꾸몄다. 햄버거나 도너츠, 아이스크림 등을 파는 외국계 체인 매장의 인테리어는 작고 딱딱한 의자에 촘촘한 테이블을 두는 게 정석처럼 돼 있었다. 목 좋은 매장에서 비싼 임대료를 물려면 회전률을 높이고 공간 활용을 극대화는 수밖에 없었다. 배스킨라빈스의 김상호 마케팅팀장은 커피 고객을 잡기 위해선 매장을 편하게 꾸며야 한다.며 1, 2월 판매 현황을 분석해 보니 카페형 매장의 평균 매출이 일반 매

  •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
  • 분석해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출시, 다양한 제품들로 차별화, 매달 신제품 출시• 장소(Place) 중국 주요 도시의 중심 상권과 고급 주택가를 공략. 고속철과 지하철이 연결되는 핵심 상권• 가격(Price)베이커리 카페를 지향. 고급문화를 즐기기 위해 20~30% 비싼 빵값을 지불• 촉진(Promotion)5+1행사, 해피포인트 적립카드, 케이크 만들기 교실, 경기대회 후원본 론실패사례 ①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인도시장 분석 및 진입방식1) SWOT 분

  • Global 제품의 표준화와 현지화 사례,표준화전략,현지화전략,표준화전략 성공실패사례,현지화전략 성공실패사례
  • 분석해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출시, 다양한 제품들로 차별화, 매달 신제품 출시• 장소(Place) 중국 주요 도시의 중심 상권과 고급 주택가를 공략. 고속철과 지하철이 연결되는 핵심 상권• 가격(Price)베이커리 카페를 지향. 고급문화를 즐기기 위해 20~30% 비싼 빵값을 지불• 촉진(Promotion)5+1행사, 해피포인트 적립카드, 케이크 만들기 교실, 경기대회 후원본 론실패사례 ①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인도시장 분석 및 진입방식1) SWOT 분

  • [광고기획] 베스킨라빈스31 광고기획서
  • 캠페인 기획, 베스킨라빈스 31과 목 : 설득커뮤니케이션교수님 : 조원들 : 제출일 : 2004. 12. 13(월)광 고 상 황 분 석1) 시장분석1. 배스킨 라빈스 연혁한국 Baskin-robbins는 1985년 샤니와 미국 Baskin-robbins사의 합작투자로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1986년 제 1호점인 명동점을 개설했다. 1993년 다시 미국 DunkinDonuts Intl사와 합작투자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국내에 점포를 확산해, 현재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전국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