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종합수산시장의 실태 다른 시장들과는 달리 수산물 만파는 특성화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포종합수산시장의 실태
목차
선정이유
시장소개
과거와 현재
인터뷰
활성화 방안
토론
선정이유
수산시장 - 다른 시장들과는 달리 수산물만 파는 특성화시장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선정 - 그 이후에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된 시장의 모습은 어떠한지 궁금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2. 시장 소개
1. 1908년 파시로 시작한 ‘동명동 어시장’
조선 말기 무안 현에 딸린 작은 어촌이었던 목포는 1897년 목포항이 개항한 이후 주변의 섬과 내륙을 연결하는 호남의 중심지로 발전을 하였다. 목포 인근 해역에서 고기를 잡은 배들이 모여 파시가 섰다. 파시는 바다 위에서 열리는 시장이다.
그리고 바닷가 근처의 백사장에서 노점상을 하던 상인들이 개항 후 뭍으로 와서 ‘동명동 어시장’으로 장터를 만든 것이다.
2. 시설 현대화 사업 진행 - 목포종합수산시장으로 이름 변경
2004년 6월, 시설현대화 사업을 진행하며 시장 이름 또한 목포종합수산시장으로 변경되었다. 시장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홍어, 생물, 젓갈, 건어물 등 수산물만 판매한다.
3. 중소기업청이 지정하는 ‘2012년 특성화 시장’ 육성 대상에 선정
‘2012 특성화 시장’은 중소기업청이 전국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미래 발전성과 접근성, 지역의 문화와 관광자원 연계 등 면밀한 조사과정을 거쳐 전통시장의 멋과 맛을 살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시장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이다. 그러나 답사를 갔을 때 실망스럽고도 안타까운 점이 많아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게 되었다.
#시장위치- 약도 (사진첨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