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종합수산시장의 실태 다른 시장들과는 달리 수산물 만파는 특성화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포종합수산시장의 실태
목차
선정이유
시장소개
과거와 현재
인터뷰
활성화 방안
토론
선정이유
수산시장 - 다른 시장들과는 달리 수산물만 파는 특성화시장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선정 - 그 이후에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문화 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된 시장의 모습은 어떠한지 궁금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2. 시장 소개
1. 1908년 파시로 시작한 ‘동명동 어시장’
조선 말기 무안 현에 딸린 작은 어촌이었던 목포는 1897년 목포항이 개항한 이후 주변의 섬과 내륙을 연결하는 호남의 중심지로 발전을 하였다. 목포 인근 해역에서 고기를 잡은 배들이 모여 파시가 섰다. 파시는 바다 위에서 열리는 시장이다.
그리고 바닷가 근처의 백사장에서 노점상을 하던 상인들이 개항 후 뭍으로 와서 ‘동명동 어시장’으로 장터를 만든 것이다.
2. 시설 현대화 사업 진행 - 목포종합수산시장으로 이름 변경
2004년 6월, 시설현대화 사업을 진행하며 시장 이름 또한 목포종합수산시장으로 변경되었다. 시장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홍어, 생물, 젓갈, 건어물 등 수산물만 판매한다.
3. 중소기업청이 지정하는 ‘2012년 특성화 시장’ 육성 대상에 선정
‘2012 특성화 시장’은 중소기업청이 전국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미래 발전성과 접근성, 지역의 문화와 관광자원 연계 등 면밀한 조사과정을 거쳐 전통시장의 멋과 맛을 살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시장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이다. 그러나 답사를 갔을 때 실망스럽고도 안타까운 점이 많아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하게 되었다.
#시장위치- 약도 (사진첨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측면에서 바라본 재래시장의 실패 요인과 활성화 방안
  •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실패를 마케팅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이하의 요소에서 실패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어떠한 요소에 어떠한 실패 원인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대안은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자.2. 본론우선, 5조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정책 실패를 마케팅적 차원에서 조명해보기에 앞서, 재래시장 이용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기로 했다. 총 12문항의 간단한 질문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재래시장의 주 타겟 고객층인 30~60세 이

  • [유통경영론] 재래시장, SSM
  • 달리 채소, 생선 등 농축산물도 판매한다. 대체로 슈퍼마켓 보다는 크고 대형마켓 보다는 작은 크기이며 대도시에 이어 지방 중소도시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주거지 중심의 근린상권에 입지하여 접근성이 뛰어나다. 대형마트의 유통망을 이용하여 일반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갖추기 어려운 농축산물과 수산물 등의 1차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물품(가공식품위생용품가사용품의류문구류 등)을 취급한다.대표적인 기업형슈퍼마켓으로 GS리

  • [항만시설]항만시설의 정의, 항만시설의 실태, 항만시설의 부족률, 항만시설의 리모델링, 항만시설의 외국인투자제도, 항만시설의 개선 방향
  • 발굴참고문헌▷ 김학소(1995), 세계화를 위한 우리나라 항만의 국제경쟁력 향상방안, 해운산업연구원▷ 김형태 외(1997), 전국항만의 항만시설사용료 산정에 관한 연구, 해양수산개발원▷ 박태원(2001), 항만배후공간 효율적 이용에 관한 연구, 월간 해양수산▷ 최재수박경희, 주요국의 항만관리제도와 우리나라 항만관리제도의 개선 방향▷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단(2001), 항만 변천사, 영진인쇄사▷ 한국항해학회지(2000)▷ 한국항만협회(2006), 항만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시장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다. 주요 국가별 요트장 현황자료 : 해양수산부, 20071)미국(OCSC 마리나,Del-Rey마리나)미국은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해안의 길이가 약 13만 3,342㎞, 호수 및 내수면 면적이 51만 4,413㎞²로 해양레저스포츠 발달에 양호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태평양과 대서양의 연안, 수많은 호수, 강 등은 해양 및 수상 레저스포츠 산업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미국의 레저 선박 소유 인구는 1,799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마리나

  •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 , 국제통상 전공델파이기법을 활용한 해양 레저스포츠 발전과제 차성기 저 | 목포대 대학원 발행, 레저스포츠학 전공지방정부의 전략적 기획 실태 분석 : 통영시를 중심으로 박정권 저 | 경상대 행정대학원 발행, 지방자치학 전공우리나라 해양산업발전을 위한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崔永樹 저 | 慶星大 貿易大學院 발행, 무역학 전공내발적 발전전략을 통한 경남권 레저스포츠산업 cluster모델 연구 박봉률 저 | 경상대 대학원 발행, 체육학 전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