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사상과 삶에 대한 경영학적 해석 및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퇴계이황, 그의 인생과 삶
시대적 상황
3. 이황의 사상과 경영자의 자격에 미치는 영향
4. 현대 경영인으로서 퇴계에대한 고찰
5. 실제 경영사례를 통한 퇴계학

■ 결 론
본문내용
퇴계이황, 그의 인생과 삶
본관 진성(眞城), 경상북도 예안 출생
1523년 성균관에 입학
1534년 식년문과에 을제로 급제
이언적의 주리설 계승,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발전시킴
도산서원 창설
저서에 퇴계전서, 시조에 도산십이곡,
글씨에 퇴계 필적이 있음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는 비교적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관리들이 무사 안일과 사리 사욕의 타성에 젖어 있었으며, 사림의 갈등과 알력이 노골화되고 동, 서 붕당으로 당쟁이 싹트기 시작하는 때였다.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중엽에 이르는 50여 년 동안에 거듭된 관료층 사이의 대립에 따른 사화(士禍)는 신진 사림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이들은 정치의 뜻을 버리고 산림에 숨어 학문 연구와 교육에 힘쓰는 경향으로 흘렀다. 한동안 정치적으로 몰락했던 사림들은 명종 말년부터 점차 중앙의 정치무대에 다시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마침내 선조가 즉위하면서 신진 사림들이 중앙의 주요 관직에 대거 등용되어 확고한 정치세력을 이루게 되었다. 그런데 조선왕조는 중앙집권적인 양반 관료 체제의 국가였으므로 중앙 정계를 무대로 한 양반관료들의 권력 대립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것은 대체로 지방의 사림들이 중앙의 정치무대에 대거 진출하고 난 16세기 후반기에 나타난 현상이었다.
이에 양반 관료들 사이에는 대립이 아니라 일종의 분열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인사권을 가진 요직을 둘러싼 양반 관료들의 알력 때문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되어 당쟁을 시작하였다는 사실이 위와 같은 추세를 잘 설명하여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인 이육사의 작품과 생애에 대한 연구] 시인 이육사의 작품과 생애에 대한 연구
  • 대한 긍정적 확신을 보여준다. 이것은 ‘다시 천고의 뒤에/백마 타고 오는 초인’으로 상징되는 정신적 초극의 성취인 것이다. 이 시가 지닌 초극의 정신은 구성과 형태, 비유와 상징의 시적 형식미의 도움을 받아 높은 예술적 형상화를 이루었다.육사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청포도」는 그리움과 기다림이라는 의미를 평화의 사상으로 상징화한 작품이다. 낭만적 향수와 정감 어린 서정성을 바탕으로 순결한 혼의 울림을 아름답게 조형화하였다.내

  •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사학과 자기소개서
  • 사상에 대해 그간 우리가 알고 있던 내용에서 탈피하여 재해석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특히 학부시절에 서울이나 경기도에 산재한 왕릉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서 그 인물에 대한 평가와 일반시민들이 자주 탐방할 수 있도록 길라잡이 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무덤이 아니라 시민들과 같이 호흡하는 장소로 만드는 게 저의 꿈입니다. 졸업 후에 교사가 되지 못했을 시에는 역사물을 창작하여 책이나, 드라마, 영화에 관한 작가의 길을

  • 중등 한국교육사 기출분석
  • 및 내용*2007 중등 02 ‘격몽요결’의 의미와 이에 제시된 선발제도의 내용*2011 중등 03이황의 주리론적 입장에 대한 내용, 구성, 공부 방법*2008 중등 03신유학으로서의 성리학의 발생배경, 의미, 강조내용, 영향*2009 중등 06성리학(주자학) 공부의 목적, 자세, 단계(독서순서), 의의*2010 중등 06성리학과 ‘교육’의 관계 - 맹자의 진심장구상*2011 중등 02사림파의교육 - 이황, 조식, 이이의 교육사상*2012 중등 05최한기 - 존재론, 인식론*2007 중등 01유형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가정교육(3) 예술교육2) 교수학습법 및 학생관(1) 교사상(2) 교수법(3) 학생관3. 퇴계 이황과 서원교육1) 서원을 통해 보는 퇴계의 교육목표2)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