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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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I. 장기적 기업활동의 유지
II. 현지의 생산요소 활용
III. 수송비의 감소
IV. 현지국 정부의 유인책
V. 위험분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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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글로벌기업의 분업생산시스템은 (1) 본국시장은 본사공장에서 공급하고, 시장규모가 큰 주요해외시장에 한하여 현지생산하여 공급하며, 나머지 시장에 대해서는 본사공장이나 해외공장으로부터 공급하는 방안, (2) 다수의 현지공장을 설립하여 공급하는 방안, (3) 본국, 현지국 또는 제3국에 위치한. 타기업을 통한 하청생산에 공급하는 방안 등이 선택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은 이들 대안 중에서 (1) 원부자재 조달비용, (2) 제품생산비용, (3) 국제 간 물류비용, (4) 조달-생산-유통(수출 및 다국적 마케팅)에 따르는 규모의 이익, (5) 복수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비용 등을 감안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선택하여 활용한다. 글로벌기업은 이러한 결정을 할 때에, 글로벌분업생산전략을 소싱 및 로지스틱스 전략과 연계시킬 뿐만 아니 라 재무전략 등 타 분야도 상호 연계시켜 결정한다. 해외생산 시 공장을 분산배치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I. 장기적 기업 활동의 유지
이는 해외생산을 통해 그 나라에서 장기적 기업 활동을 전개할 수 있고, 현지 소비자의 욕구파악 등을 통해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II. 현지의 생산요소 활용
풍부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진출하는 경우이다. 노동력이 풍부한 동남아시아에 우리나라의 노동집약산업이 진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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