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0 / 2019.06.2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I. 장기적 기업활동의 유지

II. 현지의 생산요소 활용

III. 수송비의 감소

IV. 현지국 정부의 유인책

V. 위험분산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분업] 글로벌기업 분업생산의 방법 및 효과

글로벌기업의 분업생산시스템은 (1) 본국시장은 본사공장에서 공급하고, 시장규모가 큰 주요해외시장에 한하여 현지생산하여 공급하며, 나머지 시장에 대해서는 본사공장이나 해외공장으로부터 공급하는 방안, (2) 다수의 현지공장을 설립하여 공급하는 방안, (3) 본국, 현지국 또는 제3국에 위치한. 타기업을 통한 하청생산에 공급하는 방안 등이 선택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은 이들 대안 중에서 (1) 원부자재 조달비용, (2) 제품생산비용, (3) 국제 간 물류비용, (4) 조달-생산-유통(수출 및 다국적 마케팅)에 따르는 규모의 이익, (5) 복수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비용 등을 감안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선택하여 활용한다. 글로벌기업은 이러한 결정을 할 때에, 글로벌분업생산전략을 소싱 및 로지스틱스 전략과 연계시킬 뿐만 아니 라 재무전략 등 타 분야도 상호 연계시켜 결정한다. 해외생산 시 공장을 분산배치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I. 장기적 기업 활동의 유지

이는 해외생산을 통해 그 나라에서 장기적 기업 활동을 전개할 수 있고, 현지 소비자의 욕구파악 등을 통해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II. 현지의 생산요소 활용

풍부한 부존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진출하는 경우이다. 노동력이 풍부한 동남아시아에 우리나라의 노동집약산업이 진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현대자동차 SCM 구현
  • 효과적인 SCM관리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끝으로, 자동차산업의 글로벌화로 인해서 완성차 해외생산기지 확대, 완성차 수출대상국가의 확대, 세계 각 국으로부터의 부품 조달등 자동차산업의 글로벌화가 갈수록 심화되어가고 있다. 또한 자동차 수출과 관련한 통상마찰의 해소, 해외시장의 개척, 저렴한 부품 및 노동력의 확보 등을 위해 완성차의 해외 생산기지 역시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동차물

  • [인사조직] 글로벌화에 따른 다문화 경영
  •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과 효율적 다문화 경영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글로벌 경영, 문화의 정의와 글로벌 촉진 요소, 문화 차이 측정 방법 및 이해 훈련, 문화 요소별 다문화 경영 방법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구성된다.1. 글로벌 경영이란?경세계적인 시야(視野)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據點)을 이동시켜 시장수익원(市場收益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경영 자유무역체제의 확산과 각국의 개방화

  • [글로벌 생산관리]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 생산절감 효과는 작기 때문에 외국과의 수평 분업화가 진전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의 산업이 국내수요를 충족시키는 수준보다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는 등 해외시장에서 외국과의 마찰을 초래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ㄷ. 90년대 이후 미국을 비롯한 구미선진국과의 지속적인 통상마찰, 엔고추세, 고령화 진전 등의 영향에 따라 비교우위를 상실한 산업을 중심으로 제조업의 해외이전이 지속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글로벌한 생산, 판매 체제구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생산시설을 매각하면서 글로벌 통합으로 되돌아갔는데 이러한 글로벌 전략은 CEO의 성향에 따라 달라졌다.제1기: 국제화기(1979~1988년)1979년부터 1988년까지, 애플이 해외수출을 시작하여 미국, 유럽아시아를 축으로 한 해외조직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시기를 제 1기 국제화기로 분류할 수 있다. 유럽시장에서 제품출시를 위한 아일랜드 공장의 준공, 파리와 영국법인 설립, 아시아 시장을 위한 싱가포르 준공 등을 비롯한 해외생산 및 판매법인 설립이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