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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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시장세분화 전략

I. 지리적 세분화

II. 인구통계적 세분화

III. 심리분석적 세분화

IV. 행동분석적 세분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장세분화 전략

기업이 새로운 해외시장으로 진출 및 확대를 꾀할 때에는 시장 환경 분석을 빼놓을 수 없다. 시장세분화로 인해 잠재적 고객의 유사성(similarities)과 상이성(differences)이 명확해져 고객그룹을 세분화(Segmentation)하는 것이 가능하다. 글로벌 시장을 세분화 할 때에 취급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다.

I. 지리적 세분화(Geographic Segmentation)

잠재성이 높은 표적시장의 장소(location)에 초점(focus)을 두고 각 장소의 특징을 구별한다. 예컨대 라디오를 판매할 경우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는 전지작동모델, 그 지역에 맞는 전압과 주파수를 적용한 제품 등으로 세분한다.

II. 인구통계적 세분화(Demographic Segmentation)

연령, 성별, 소득, 가족구성, 가족의 라이프 사이클, 교육, 직업, 국적, 종교, 인종 등의 요인에 초점을 둔다. 예를 들면, 연령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 성인, 장년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또 직업에 따라 전문직, 기술공, 학생, 퇴직자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가족의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에 따라 독신의 젊은이, 어린이를 갖지 않은 젊은 부부, 어린이를 가진 젊은 부부, 18세 이하의 자녀를 둔 장년부부, 자녀를 모두 출가시킨 장년부부, 독신노년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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