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_국가별_문화외교_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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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가별 문화외교 활동
-주한 외국문화원의 예를 중심으로
*
코리아타임스 재직 시 한국에 상주하는 외국 대사를 매주 릴레이 인터뷰 해 한바퀴 다 돌아
*
매일경제에서 가장 최근에 한 대사 인터뷰로 미클로시 렌젤 주한 헝가리대사 인터뷰
*
일반 대사들의 관심
1. 경제 성과:
무역증진, 투자유치, 한국의 경제성장모델
2. 정치 관계 향상:
정상회담, 북핵 쇠고기 협상력
3. 문화활동:
전시, 공연, 영화, 언어 등 행사주최나 참가
국가 이미지 제고를 통한 경제적 목표 달성
*공공외교: (비)정부기관->대중
*문화외교: 문화라는 매체
*
주한외국공관의 문화외교 분석
-유럽연합 회원국의 사례 (석사논문 ‘06)
논문과 각 책들 요약 설명
*
내용
정부의 문화외교 기구
1
각국의 문화정책과 주한 외국문화원
2
한국의 해외 문화원
3
질의&응답
4
*
I. 문화외교 기구
문화외교: 문화냐 외교냐?
해외문화원 담당 부서 기준으로
1. 문화부형: 국내외 문화모두, 전문성 함양
韓(정동채 前문광부장관), 中
2. 외교부형: 외교의 일환으로 문화
英, 佛, 獨, 伊, 日
공공기관: 정부재정+독립성
인력구조: 英-獨(전담), 佛-日(비전담)
*
기관 구조
외교부
(재정지원, 감독)
교육부, 문화부, 체육부
(협력기관)
문화원본부 (수익사업)
(독립공공기관으로 의회, 정부 감사)
해외 문화원 해외 대사관
수 많은 해외 공연이나 전시에서 대사관이나 문화원 후원 이름 본 적 있을 것
대개 이름만 빌려주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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