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의 개념, 해외건설 진출동기와 효과(우리나라 건설사업 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3 / 2019.06.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건설

I. 해외건설의 개념

II. 해외건설의 진출동기와 효과
1. 해외건설의 진출동기와 경쟁력 결정요인
2. 해외건설의 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해외건설의 개념

해외건설이란 일국의 건설기업이 타국에서 건설활동을 하는 현상으로서, 인력을 해외로 이전시키는 하청단계의 해외건설과 인력, 자본, 기술 등을 복합적으로 이전시키는 원청단계의 해외건설로 나눌 수 있다. 국민경제에서 해외건설부문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은 선진국들의 국제경영학자들은 해외건설을 국제경영활동의 범주로 취급하지 않으나, 한국의 경우에는 해외건설부문이 경제성장에 기여한 실적이 매우 컸을 뿐만 아니라(1980년대 초에는 연간 100억 달러 상당의 수주실적을 올린 적이 있었음)모든 분야에 걸쳐 국민경제생활에 미친 영향이 매우 켰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해외건설도 해외진입방식의 한 분야로 다루기로 하고, 해외건설의 개념과 특징, 해외건설의 진출동기와 해외건설이 본국에 미치는 영향과 국제적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아울러 해외건설부문 중 그 비중이 큰 플랜트수출과 국제컨소시엄에 대해서도 그 개요를 알아보기로 한다.

해외건설은 다음과 같이 3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가 있다.
첫째, 자원의 국제이동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해외건설은 노동, 기술 등의 자원이 각기 단독으로 이동하거나 둘 이상이 결합하여 동시에 이동하는 현상이 된다.
둘째, 국제계약의 관점에서 볼 때, 건설사업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분한다.
- 경제하부구조에 속하는 사업으로서 용역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토목공사 중심의 건설사업이다.
- 공업부문 계통의 생산시설을 건설해 주는 공장수출의 계약사업이다.
셋째, 해외건설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의 측면에서 보면, 발주자의 국적과 설계자, 감리자 및 시공자의 국적 이 다른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행정론] 싱가포르 행정 발전 전략과 시사점
  • 해외 환자들이 몰려오게 하고, 또 개발사업자에게 어떤 수익구조모델을 제공해 투자하게 할 것이냐가 숙제이다.주택정책우리 정부가 개인 땅을 수용해 조성한 공공택지에 민간 아파트 값의 45% 수준으로 분양하는 이 방식을 도입해 공공주택을 공급할 경우 작금의 아파트 투기를 결정적으로 타파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비록 토지 제도 등 정책 환경이 크게 달라서 싱가포르의 이러한 공공주택 제도를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한계

  • [글로벌비즈니스] M&A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한 연구 분석
  •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②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③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

  • [소비자행동] 오리온초코파이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사례와 소비자행동 분석
  • 효과를 나타냈다.(1) 컬러 마케팅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주목 환기력을 높이기 위해 오리온은 파란색 패키지였던 초코파이를 붉은색 패키지로 바꿨다. 중국에서 빨간색은 부와 행복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색이다.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 각종 돈 봉투, 결혼식 연회석, 각종 장식, 심지어는 신부의 드레스에서도 붉은 색을 찾아 볼 수가 있을 만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깔이다. 초코파이의 패키지 또한 이 점을 이용해서 과거의 파란색 패키지

  • [글로벌경영] 포스코 베트남 해외진출
  • 포스코의 베트남 해외진출목 차1. 서 론1)기업소개2)포스코의 비전3)포스코의 해외진출 전략4)포스코의 해외진출 요인, 경로5)포스코의 베트남 진출 동기2. 본 론1)포스코의 대 베트남 투자 사례가. POSVINA나. VPS ․VSC-POSCO Steel Coporation다. VINAPIPE2)절충이론에 따른 분석-입지특유, 독점적 비교우위3)투자성공 요인과 그에 따른 효과/투자애로사항4)향후 포스코의 베트남 투자방향3. 결 론I.서론(1)기업소개포스코 건설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개념인데 우리 나라의 기업풍토로 봐서는 오너가 아닌 전문 경영인의 근속년수가 5~6년(1999. 4. 3 조선일보)임에 비추어 볼 때 당장 눈 앞에 놓인 실적 중심의 영업정책 지향을 제쳐두고 장기적인 안목에 치중할 수 가 있겠는가도 생각해 봐야 할 일일 것이다. ③ 직급위주의 팀제 팀제가 업무 중심적으로 되어 있지 않고 직급 위주로 되어있어 Black Belt가 약 5년 이후가 되면 부서이동과 직급 변화로 실질적인 역할 수행이 가능한지도 검토가 되어야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