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오마이뉴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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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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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선정이유
오마이뉴스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환경
기술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오마이뉴스의 특성
속보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멀티미디어 환경
하이퍼텍스트
기사의 DB화
오마이뉴스의 수익구조
시민기자제도
핵심성공요인
시민기자제
새로운 형식
한계점과 대안
공론형성의 역할 부족
경제적 독립
부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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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문화적 환경
1) 기성신문사에 대한 불신감의 확산
• 우리나라 언론 전반에 대한 신뢰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6%가 ‘신뢰하지 않는다’(전혀 신뢰하지 않음:3.1%, 별로 신뢰하지 않음 : 42.9%)고 응답했고, ‘신뢰 한다’는 응답은 25.3%에 불과했다. 이를 5점 척도의 평균값으로 보면 2.77점으로, 2000년 조사(3.06)보다 크게 낮아졌다.
• 표2에서 볼 수 있듯이 각 매체별 신뢰도를 살펴보면 라디오가 가장 높은 평균 3.46점, 그 다음이 공중파 TV(3.27), 인터넷(3.23), 케이블·중계유선·위성방송(3.12), 중앙종합일간지(3.13), 지방종합지(2.97), 그리고 잡지(2.79)순이었다. 한편 2000년 조사에서 매체별 신뢰도는 공중파 TV가 가장 높은 3.41점, 중앙종합지(3.22), 라디오(3.21), 인터넷(3.17), 지방지(2.92), 잡지(2.68)순이었다. 2000년 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라디오, 인터넷, 잡지, 지방지 등은 신뢰도가 다소 올라간 반면, TV와 중앙종합지는 다소 낮아진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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