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조직] 오마이뉴스 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ꊱ 머리말 - 실험적 언론조직 오마이뉴스의 성공
ꊲ 이론 전개의 틀
ꊳ 오마이뉴스 조직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환경의 변화
1. 환경의 기술적 측면 - 인터넷 확산
2. 환경의 제도적 측면 - 오마이뉴스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사회․문화적 환경
1) 기성신문사에 대한 불신감의 확산
2) 시민의 능동적 참여의식 증대
ꊴ 오마이뉴스의 조직적 특성
1. 기술(Technology)의 측면
1) 속보성
2) 쌍방향성
3) 멀티미디어 환경
4) 하이퍼텍스트
5) 기사의 DB화
2. 목표(Goals)의 측면
3. 구성원(Participants)의 측면
4. 조직구조(Social Structure)의 측면
ꊵ 오마이뉴스 성공이 가지는 한계
1. 기사의 질적 수준에 있어서의 한계
2. 지나친 실험성
3. 공론 형성의 역할 부족
4. 경제적 독립
- 본문내용
-
ꊱ 머리말 - 실험적 언론조직 오마이뉴스의 성공
2004년 5월 30일 이스탄불에서 제57차 세계 신문 협회(World Association of Newspapers)의 총회가 있었다. 이와 더불어 “뉴스룸(News Room:편집국) 혁명”이라는 주제로 제 11차 세계 편집인 포럼(World Editor Forum Conference)이 있었다. 그리고 여기서 “20c의 저널리즘의 종말 - 21세기는 누구나 시민기자” 라는 주제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의 주제 발표가 있었다. 『1.새로운 컨셉: 모든 시민은 기자다. 2.새로운 컨텐츠, 새로운 스타일: 기사의 공식을 파괴하라. 3.새로운 세상: 언론권력의 이동, 4.왜 한국에서인가: 준비된 사람들』 이라는 내용을 가진 이 주제 발표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연설이 끝난 직후 CNN과 도간통신사 등 터키의 4개 언론사와의 인터뷰가 이어졌고, 다른 나라 신문사 대표들의 반응도 “신선하다, 도발적이다, 흥미롭다, 가능한가, 우리나라에서도 시도해보고 싶다”라는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물론 이 포럼으로 본격적인 세계적 관심을 얻게 되었지만, 이미 이전에도 BBC에서 ‘Korea's web guerrillas(한국의 웹 게릴라들)’, New York Times에서 ‘Online Newspapers shakes up korean politics(온라인 신문들이 한국정치를 흔들고 있다)’라는 제목으로 인터넷 언론으로서, 시민 기자라는 측면에 대하여 기사화되는 등 해외에서의 오마이뉴스에 대한 관심은 적지 않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