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기업컨설팅 네이버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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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 등장으로 인한 디지털 경영 환경의 변화

1. 디지털 경제의 특성

2. 디지털 시대 인터넷 사업의 경영환경

3. 인터넷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미치는 영향

4. 인터넷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5. 인터넷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


Ⅱ. 네이버

1. 네이버 연혁

2. 비즈니스 모델

3. 네이버의 사업영역

4. 네이버의 현황

5. 네이버의 성공요인

6. 네이버의 현재 전략

7. 네이버의 향후 전략

8. Reference

본문내용
1. 디지털 경제의 특성
디지털 경제를 기존의 경제와 구분시키는 차별적 특성으로는 크게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결합시키는 융합기능(Convergence), 한 경제주체의 산출가치가 다른 경제주체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같이 증가하는 네트워크 효과 (Network effect), 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필요한 생산요소의 투입량이 점점 적어지게 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수확체증의 법칙(Increasing return to scale)을 들 수 있다.

1) 융합기능(Convergence)
디지털 경제에서는 컴퓨터 산업(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과 통신서비스 산업(유무선 통신, 케이블 위성 등), 그리고 컨텐츠 산업(오락, 출판, 정보제공사업 등)이 중심이 되어 이들이 융합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들이 나타나고 있다. 크게 출판, 잡지, 서적, 신문, 방송, 오락 증의 컨텐츠 분야가 융합되는 부분과 문자, 음성, 영상 등의 다양한 미디어가 융합되는 부분으로 나뉜다.

2) 네트워크 효과 (Network effect)
인터넷등장으로 인한 디지털 경제에서는 기업의 성공에 있어서 “네트워크의 효과”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정 기술 또는 기업이 일정 규모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면 신규소비자들은 그 기술 혹은 기업이 갖는 네트워크 효과의 이점 때문에 그 기업을 선택하게 되는 경향이 크고 이로 인해 규모가 커진 네트워크는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소비자 가입의 수가 더욱 늘어나는 선 순환이 실현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인터넷 사업에서 다른 기업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전화비용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네트워크의 효과”가 가장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비쿼터스 인터넷 마케팅” 김재일, 박영사
“인터넷 마케팅” 이문규, 안광호, 김상용, 법문사
“넷 프로핏” 피터 S코핸 지음 서진영, 이지환 옮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디지털 경영과 인터넷 비즈니스” 백주현, 천세학, 주지호, 도서출판 두남
“고객 주도형 마케팅의 성장과 기업의 과제” 양석준 2005 Digital2 Conference
한국인터넷 진흥원 http://www.nida.or.kr/
인터넷 통계 정보 시스템 http://isis.nida.or.kr/sub05/sub05_index.html?sub=01L
코리안클릭 http://koreanclick.com/press/press_newsflash.php?file=press&mode=view&id=146
랭키닷컴 www. rankey.com
NHN 주식회사 사이트 http://www.nhncorp.com/ 투자정보
네이버 사이트 http:// www.naver.com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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