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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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기업들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란 말을 자주 사용한다. 블루오션 이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산업, 미개척시장공간과 같은 경쟁사와의 생존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말한다. 이와 대립되는 레드오션(Red Ocean)은 현존하는 산업, 세상에 알려진 시장과 같은 경쟁사와의 생존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말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성장의 한계에 봉착한 레드오션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을 버리고, 경쟁자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인 블루오션 의 발굴-창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자는 것으로 현재 한국경제가 갖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대안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전략이다. 프랑스 서커스업체인 Cirque du Soleil는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1980년대초반 서커스는 최대 고객인 어린이들을 TV와 비디오게임 등에 빼앗기면서 지속적인 사양화로 돌아섰다. 또한 서커스 스타의 몸값 상승 등의 이유로 비용이 증가되어 매출감소와 원가부담 증가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었다. 하지만 Cirque du Soleil는 서커스의 즐거움과 스릴 위에 연극의 지적 세련미와 예술적 풍부함을 제공하였고, 동물공연, 서커스 스타의 출연을 없애면서 비용절감도 가져왔다. 이렇게 재창출된 서커스는 고객을 어린이 층에서 연극, 오페라를 즐기던 중장년 층으로 새롭게 옮겨가면서 전통적인 서커스단이 100년에 걸쳐서 벌어들일 것보다 더 많은 수입을 20년이 안되는 기간 동안에 달성하였다. 이에 반해 대표적 실패사례는 삼보컴퓨터와 GM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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