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환경에 대한 홉스테드의 분석(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권력의 간격, 불확실성의 회피정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0 / 2019.06.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문화적 환경에 대한 홉스테드의 분석

I.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II. 남성다움 대 여성다움

III. 권력의 간격

IV. 불확실성의 회피정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적 환경에 대한 홉스테드의 분석

홉스테드(Geert Hofstede)는 한 국가의 문화를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에 포함되어 있는 공통적인 문화요소를 도출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IBM의 자회사들에서 근무하는 종업원들로부터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여러 국가들의 문화적인 차이를 분석하였다. 홉스데드는 50개 국가와 3개 지역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차원을 사용하였다.

I.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란 가족이나 국가집단에 대한 의무의 수용정도와 이에 반하는 개인적인 자유의 요구정도를 의미한다. 개인주의적인 문화적 속성을 가진 국가에서는 개인의 성취도와 자유도가 높게 평가되며, 반대로 집단주의적인 국가에서는 내부집단과 외부집단을 구별하여 내부집단에 대하여 절대적인 충성을 가진다. 홉스데드의 분석에 의하면 개인주의 문화권으로 미국, 영국 등이 대표적이며, 집단주의 문화권에는 파키스란, 대만, 한국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홉스데드의 분석에 의하면 일본, 인도 등은 중간적인 성격을 가진 국가로 분류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성향과 산업구조 중국의 국가성향과 산업구조 OECD 국가와 중국의 비교
  • 유사한 국가성향이나 산업 구조를 가진다.=> 중국의 제조업 발달에 집단주의적 성향이 어느 정도는 영향을끼친 것으로 예상됨=> 중국의 농수산업 부가가치의 높은 비중과 금융, 보험, 부동산 서비스업의낮은 부가가치 비중은 중국의 국가성향으로부터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따라서 국가성향과 산업구조 사이에는 큰 관계성은 찾기 어렵더라도 부분적인 공통 성향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결론2. 결론OrganizationOrganizationOrganizationQ & A24

  • [소니][Sony]소니(Sony)의 구성원, 소니(Sony)의 디지털화, 소니(Sony)의 웹사이트, 소니(Sony)의 교육체계, 소니(Sony)의 성과평가시스템, 소니(Sony)의 네트워크조직, 소니(Sony)의 디지털 전략 분석
  • 집단주의 - 개인주의 성향2. 권력간격 - 권력간격이 작다3. 불확실성 회피 - 불확실성의 회피정도는 보통정도이다4. 남성․여성다움Ⅶ. 소니(Sony)의 네트워크조직Ⅷ. 소니(Sony)의 디지털 전략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깔끔한 디자인과 높은 하드웨어 사양. 최신의 휴대용 게임기이면서 동시에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가 되는 매력적인 기기. 여기에 SONY라는 네임 밸류와 그간의 고가 정책을 감안하면, PSP의 19,800엔(부가세를 포함할 경우 20,790엔)

  • [글로벌브랜드전략]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미국, 한국문화
  • 대상으로 한 그의 문화 연구에서 인간의 태도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문화적 가치 체계를 제시하였다. 이 체계는 이른바,권력거리, 불확실성 회피, 개인주의-집단주의, 그리고 남성성-여성성이다. 홉스테드는 1980년에 4가지 문화차원을 제시한데 이어 1988년에5번째 문화차원으로 유교적 동적차원(Confucian dynamism)을 추가하였다. 홉스테드의 5가지 문화비교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문화개인주의 문화는 개인이 자신을 비롯한

  • [글로벌 브랜드 전략] 홀과 홉스테드의 비교문화연구 이론을 토대로 한 한미 인터넷 제품 광고 분석
  • 대로 한 한.미 인터넷 제품 광고 분석< 목차 >Ⅰ. 서론1.1 연구의 의의 1.2 연구방법 및 문제제기Ⅱ. 본론1-이론적 정의2.1 홀(Hall)의 문화차원2.1.1 고상황문화/저상황문화2.1.2 시간의 관계2.2 홉스테드(Hofstede)의 문화차원2.2.1 권력거리2.2.2 개인주의/집단주의2.2.3 남성주의/여성주의2.2.4 불확실성 회피성향2.2.5 장기지향성2.3 문화차원이론으로 분석한 한국. 미국의 문화적 특성2.4 인터넷 광고에 대한 개념적 정의 2.4.1 인터넷 광고에 대한 정의2.4.2

  • [홉스테드 문화비교모형] 호프스테드의 문화비교 모형
  • 홉스테드 문화비교모형 호프스테드의 문화비교 모형목차* 홉스테드의 문화비교모형Ⅰ. 문화차이의 차원1. 권력간격2. 불확실성의 회피3. 개인주의4. 남성다움Ⅱ. 문화집단의 분류호프스테드의 문화비교모형국가 간의 문화차이를 비교 ․ 분석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호프스테드(Greet Hofstede)의 문화비교모형을 들 수 있다(Hofstede, 1980). 그는 실증적으로 이루어진 연구에서 문화를 분류하고 비교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준을 제시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