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한국의 거시경제변수의 개념과 현황과 추세, 상호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Ⅱ. 거시경제변수의 개념, 현황과 추세, 상호관계 및 문제점
1.거시경제변수의 개념, 그리고 현황과 추세
< 물가 >
< 이자율 >
< GDP >
<환율>
< 국제 수지 >
<실업률>
<고용률>
<물가와 이자율의 상관관계>
<물가와 GDP의 상관관계>
<환율과 국제수지와의 상관관계>
Ⅲ. 대책
1. 반기업정서의 타파
2. 정부 규제 완화의 필요성
3. 소비와 투자의 성장을 위하여
4. 우리나라와 외국인간의 쌍방의 성공적인 FDI를 위하여
Ⅳ. 결론
Ⅴ.참고문헌 및 정보 출처
- 본문내용
-
1) 실업률과 성장률의 관계
그림
실업률의 이렇게 낮게 유지 되면 경제가 성장해야하는데 최근 경제성장률이 3%선에서 묶여 있다. 이것은 실업률이 경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것은 통계분석에서도 단적으로 나타난다. IMF이후부터 실업률과 성장률 관계의 유의성은 그 이전에 비해서 많이 낮아졌다. 우리 조에서 분석한 결과 실업률과 성장률의 결정계수가 0.27로 나타났는데 이는 실업률과 성장률의 관련성이 크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 그림 1 >은 실업률과 성장률의 관련성을 나타낸 것인데, 두 변수 간에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직관적으로 실업률이 감소하면 성장률이 증가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렇게 되고 있지 않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경제활동인구가 줄고 반면에 비경제활동인구 수가 증가, 그중에서도 구직담념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영향으로 소득인구의 수가 줄어들게 되었고, 그것이 내수 소비의 감소로 이어져서, 경제 성장률에 영향을 준 것이다.
이렇게 실업률이 다른 경제변수와 관계, 특히 물가와 실업률의 관계 그리고 실업률과 성장률의 관계의 유의성이 떨어진 이유는 실업률이 갖는 통계적이 특정 때문이다. 첫째 실업률의 정의에서 생기는 문제점이다. ‘실업률(%) = 실업자/경제활동인구×100’으로 정의했다. 그리고 경제학에서 실업자를 조사대상주간을 포함한 지난 4주간 수입 있는 일을 하지 않았고,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으며, 일이 주어지면 즉시 일할 수 있었던 자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창록의 교양인을 위한 경제편지, 김창록 (지은이) | 청년정신
경제학원론, 이준구, 이창용 (지은이) | 법문사
한국은행, 일반인을 위한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 2005
http://kosis.nso.go.kr/
http://ecos.bok.or.kr/
http://100.naver.com/
한국 규제개혁보고서, 2000.6
디지털타임스 ,2005-11-24
한국경제, 2005- 6-14
외국기업유치와 反轉의 해법, 2003-10-1, 삼성경제연구소
기업하기 좋은 나라의 조건, 2001-5-23, 삼성경제연구소
고용률의 의의와 유용성 분석, 2005, 김기호 장동구
2005 하반기 및 2006 전망, 2005-10-13,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솨~
- voxxy***
(2007.06.03 20:05: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