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UTraffic사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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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산 U-Traffic 사업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행정학 이론적 배경 및 토대
1. 전자정부론
2. U-City 사업
3. U-Traffic
Ⅲ. 부산 U-Traffic 사업의 현황
1. 부산 U-Traffic의 투자현황
2. 지능형 교통체계(ITS)
3. U-Traffic 13대 서비스
Ⅳ. 부산 U-Traffic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부산 U-Traffic 사업의 문제점
1) 한계에 다다른 부산의 대중교통
2) 부산 산업 및 경제 infra측면에 있어 항만물류 교통의 비효율화
3) 보행자 안전 및 편익 증진 미미
2. 부산 U-Traffic 사업의 개선방안
1) 민간차원의 지원 활성화
2)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구체적 지원
3) U-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Ⅴ. 결론
Ⅰ- 1. 연구의 필요성(목적)
U-City 사업의 한 부분인 U-Traffic은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추진되어온 사업이다. 부산광역시 교통은 시민 편익관점에서 공공서비스로써의 역할과 항만, 관광 등의 기반 산업의 인프라로써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내교통의 전체 도로 분담률의 72%를 차지하는 도로교통분야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이 갖고 있는 배산 임해라는 지형적 특성과 항만 산업도시로의 발전적 특성에 따라 19%의 낮은 도로율과 터널, 교량, 유료도로 수가 많은 특징적 한계는 효율적 도시교통 건설을 위한 구조적 한계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통증진, 효율증진, 환경 및 편의 중점을 두어 세부적인 정책을 추진하였으며, 이는 도로율, 지하철 수송 분담률 증가로 이어졌으나 소요예산 과도라는 문제로 인해 향후 실행의 한계성이 존재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U-traffic 사업을 통한 부산의 교통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이러한 행정계획이 잘 시행되었는지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 이 정책을 연구하게 되었다.
Ⅰ-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논문에는 문헌조사연구가 바탕이 되었다. 학교 도서관, 인터넷 전문정보 사이트, 부산시청과 유관기관(KT, 부산지방경찰청 등) 사이트에 방문하여 부산 U-City 사업 중에서 U-Traffic에 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부산 U-City 사업 중 성과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U-Traffic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 생활 속에서 대중교통이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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