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신세계백화점 유통시스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현황

2. 유통산업의 환경분석

3. SWAT분석

4. 출점전략

5. 머천다이징

6. 물류시스템

7. 문제점

8. 경쟁기업비교

9. 발전방안
본문내용
2. 유통산업의 환경분석

첫째, 현재 국내 백화점의 판도는 IMF이후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롯데, 현대, 신세계 등으로 크게 3분화되어 있다. 이들 백화점에 비해 자금력이나 전략적인 면 등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던 지방 백화점들은 이들 3개 백화점의 빈번한 지방점 진출과 M&A로 인해 쇠퇴의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둘째, 기업들이 사업다각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변화에 따라 각 기업들은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롯데의 경우 백화점에 치중해 왔던 사업방향에서 할인점, 편의점, 슈퍼마켓, 인터넷 사업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신세계의 경우 할인점 E마트의 지속적인 사업확장을 통해 이 부문에서 확고한 1위를 고수하겠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고 LG의 경우에는 기존의 사업영역을 유지하는 가운데 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 신규 성장분야에 주력한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현대의 경우에는 백화점 부문에서 승부를 걸겠다는 집중화 전략으로 매장의 고급화에 주력하는 한편 지방 중소형 백화점들의 인수를 통해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셋째, 신개념의 소매 업태와 할인점이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시장구조 측면에서 볼 때 지오플레이스 같은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들은 중저가를 표방하며 다양한 패션제품을 선보이면서 젊은 층을 파고들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단순히 쇼핑의 장소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오락, 문화, 쇼핑 등을 결합한 일괄구매 쇼핑센터(One Stop Shopping Center) 또는 다목적 쇼핑 콤플렉스(Multi-Use Complex)를 추구하며 쇼핑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도 급부상하고 있고 할인점들에 대한 기업들의 신규 출점 증가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형태에 힘입어 급속히 할인점들이 유통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해외진출전략분석
  •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을 중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E-mart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

  • [마케팅원론] 이마트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마케팅 전략
  •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

  • [경영전략]유통업계 대표주자 이마트의 성공경영전략
  •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국내 부동의 유통업체, 이마트의 국내 성공전략을 살펴본 후, 중국 시장의 특징과 유통구조, 이마트 상해 점의 중국 진출 배경과 해외직접투자(FDI) 전략,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FDI 전략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2. 이마트 소개신세계는 7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해외직접투자(FDI)전략
  •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국내 부동의 유통업체, 이마트의 국내 성공전략을 살펴본 후, 중국 시장의 특징과 유통구조, 이마트 상해 점의 중국 진출 배경과 해외직접투자(FDI) 전략,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FDI 전략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2. 이마트 소개신세계는 7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