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신세계백화점 유통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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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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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현황
2. 유통산업의 환경분석
3. SWAT분석
4. 출점전략
5. 머천다이징
6. 물류시스템
7. 문제점
8. 경쟁기업비교
9. 발전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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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산업의 환경분석
첫째, 현재 국내 백화점의 판도는 IMF이후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롯데, 현대, 신세계 등으로 크게 3분화되어 있다. 이들 백화점에 비해 자금력이나 전략적인 면 등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던 지방 백화점들은 이들 3개 백화점의 빈번한 지방점 진출과 M&A로 인해 쇠퇴의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둘째, 기업들이 사업다각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변화에 따라 각 기업들은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롯데의 경우 백화점에 치중해 왔던 사업방향에서 할인점, 편의점, 슈퍼마켓, 인터넷 사업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신세계의 경우 할인점 E마트의 지속적인 사업확장을 통해 이 부문에서 확고한 1위를 고수하겠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고 LG의 경우에는 기존의 사업영역을 유지하는 가운데 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 신규 성장분야에 주력한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현대의 경우에는 백화점 부문에서 승부를 걸겠다는 집중화 전략으로 매장의 고급화에 주력하는 한편 지방 중소형 백화점들의 인수를 통해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셋째, 신개념의 소매 업태와 할인점이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시장구조 측면에서 볼 때 지오플레이스 같은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들은 중저가를 표방하며 다양한 패션제품을 선보이면서 젊은 층을 파고들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단순히 쇼핑의 장소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오락, 문화, 쇼핑 등을 결합한 일괄구매 쇼핑센터(One Stop Shopping Center) 또는 다목적 쇼핑 콤플렉스(Multi-Use Complex)를 추구하며 쇼핑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도 급부상하고 있고 할인점들에 대한 기업들의 신규 출점 증가와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형태에 힘입어 급속히 할인점들이 유통업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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