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교육이념의 역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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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여성교육이념의 역사적 접근
1. 전통사회의 여성교육이념
*‘여자가 울면 집안이 망한다’ ‘남편이 하늘이면 아내는 땅이다’ ‘여자가 얌전해야지’ ‘여자가 여자다워야지’ 등등의 표현 -> 여성을 어떤 틀 속에 넣어 규정. 의미가 부정적. 비하됨. 조선시대이래 형성되어 온 유교적 여성관이 현재까지 영향.
*삼국시대 중반 이전 : 여성들은 성 때문에 차별 받지않고 자유롭게 행동.
=>이후 삼국시대나 고려시대 : 불교적 전통 강했으며, 조선사회에 비해 자유분방한 삶을 살았음.
=>조선사회 : 고려 말 문란한 사회윤리가 불가의 삶의 태도 때문이라고 보고 새 체제 통치 이념 성리학에서 찾음.
* 성리학
: 이상적 인간상 = 사람됨과 덕성 갖춘 ‘군자’.
따라서 자기 스스로 닦아가는 수기 강조.
이러한 심성 수양의 주체는 양반층의 남성들.

=> 유교적 여성교육 : 음양론적 여성이해를 바탕.
성리학적 여성교육이념은
-음양원리에 따른 남녀유별교육,
효의 원리에 입각한 현모양처교육,
가사에 관한 교육,
의 세 가지로 대별하여 볼 수 있음.
1) 음양(陰陽)의 원리와 남녀유별교육
*성리학적 인간관 = 남성을 양, 여성을 음으로 보았음. <- ‘주역’에서 비롯됨.
: 이러한 다른 기질 또는 속성으로 남녀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함.
남성 - 서당에 나가서 예절과 시문을 배우며 사물의 이치를 궁구
여성 - 집의 깊숙한 안채에서 유순한 성품과 인륜, 가사, 자녀교육에 관한 일상사 배움.
=>남녀유별의 의미를 세분화하여 보면, 남녀간의 기질 구별, 거처의 구분, 역할 구분이라는 세가지 의미를 모두 포함하고 있음.
(1) 남녀간의 기질차이 - 음양 원리가 가진 속성에서 나옴.
* 남성을 대변하는 양의 원리 : 하늘의 도로 존귀, 강건, 움직임과 인도함을 의미.
* 여성을 대변하는 음의 원리 : 땅의 도로 하늘의 명을 받는 자리에 있으며 비천, 유순,순종과 고요함을 의미.
(2) 남녀가 거처하는 공간의 분리 - 부부간의 예에 관계.
* 남녀간의 예 - 내외 구분에서 비롯. 내외법에 따라 남자는 밖에서 여자는 안에서 살때가 바람직.
(3) 남녀역할구분 - 남녀가 가정 밖과 안에서 각각 사회활동과 육아를 비롯한 가사 일의 분담.
* 남편 - 밖의 일에 대해 안방에 들어가서 아내와 상의하지 않아야 함.
* 아내 - 안의 일을 남편과 의논해서는 안 됨.
2) 효의 원리와 현모양처교육
*유교사회의 중심 - 가정
(1) ‘효’ - 부모의 생육에 대한 보은. 당위적.
여성 - 결혼 전에는 부모, 결혼 후에는 시부모에게 효도. 출가외인인으로 결혼에 의해남편의 가정으로 편입된 후에 효가 더 중요.
남편의 집을 자기 집으로 삼고 어린 시절의 자연적 결속력이 없는 시부모를 봉양하여야 함. 시부모에 대한 효는 남편에 대한 순종보다 우선.
아내로서의 여성 = 남편에게 예속된 존재,
어머니로서 여성 = 효의 원리에 따라 아들에게 공경 받는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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