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교육이념의 역사적 접근 핸드아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자가 울면 집안이 망한다’ ‘남편이 하늘이면 아내는 땅이다’ ‘여자가 얌전해야지’ ‘여자가 여자다워야지’ 등등의 표현 -> 여성을 어떤 틀 속에 넣어 규정. 의미가 부정적. 비하됨.
지난 500년 간 조선시대이래 형성되어 온 유교적 여성관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침.
*삼국시대 중반 가부장권 확립 이전 - 여성들은 성 때문에 차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
삼국시대나 고려시대 - 불교적 전통 강했으며, 조선사회에 비해 자유분방한 삶을 살았음.
조선사회 - 고려 말 문란한 사회윤리가 불가의 삶의 태도 때문이라고 보고 새 체제 통치 이념 성리학에서 찾음.
*성리학 - 이상적 인간상을 사람됨과 덕성 갖춘 ‘군자’. 따라서 자기 스스로 닦아가는 수기 가 강조. 이러한 심성 수양의 주체는 양반층의 남성들.
유교적 여성교육 : 음양론적 여성이해를 바탕으로 함. 성리학적 여성교육이념은 음양원리에 따른 남녀유별교육, 효의 원리에 입각한 현모양처교육, 그리고 가사 에 관한 교육의 세 가지로 대별하여 볼 수 있음.
1) 음양(陰陽)의 원리와 남녀유별교육
성리학적 인간관은 남성을 양으로, 여성을 음으로 보았다. <- ‘주역’에서 비롯됨.
: 이러한 다른 기질 또는 속성으로 남녀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함.
남성 - 서당에 나가서 예절과 시문을 배우며 사물의 이치를 궁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본론한국 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 역사학(歷史學) 또는 사학(史學)은 과거의 사료를 평가,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역사적 진실 규명과 그 관련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역사(歷史)는 오랜

  • [경영학원론] 카페베네 내, 외부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한국의 전통적인 다방 문화에 스타벅스의 ‘제3의 공간’이 만나 새로운 문화로 재탄생한 것이다. 이로 인해 스타벅스의 매출도 늘어났다. ➂ 커피 문화의 변화40여 년이 흐른 지금, 열광을 넘어 ‘커피 홀릭’ 수준에 이르렀다. 스타벅스의 등장은 우리나라에 에스프레소와 테이크아웃 문화를 자리잡게 한 사회역사적 계기가 됐다. 한국인들에게 커피는 단순한 기호식품이 아니다. 이미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자 문화가 돼 버렸다. 그 중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한국프로축구연맹, 한국 프로농구 연맹 공식사용구아마 스포츠대한축구협회, 대한농구협회, 대한배구협회, 대한 핸드볼협회 공식사용구슈페리어타이틀 스폰서한국프로골프협회(슈페리어 오픈프로골프대회)윌 슨타이틀 스폰서대한테니스협회(윌슨코리아 서키트 한국실업연맹전)아식스프로 스포츠울산현대 - 용품계약아마스포츠크로스컨트리 노르딕국가대표 동계아시안게임 공식스폰서대한항공배구팀(용품지원) LG, 삼성화재배구팀(신

  • 사회과학 성 문화
  • 핸드크림, 헤어무쓰, 젤, 거울 등 각종 화장품과 화장 도구들이 즐비하게 놓여 있다.담배 때문에 칙칙해진 피부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전날 과음으로 까매진 눈 밑을 어떻게 가릴 것인가가 이제 남성들의 보편적인 대화내용으로 자리잡게 됐다.-중성화 두드러지는 광고속 남성들「근육」, 「남성미」 등 획일적 이미지를 고집해온 남성 모델 광고가 점차 중성화, 여성화 이미지를 선두하는 광고주는 다름 아닌 크리스찬 디올, 프라다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여성이든, 주스를 원하는 페루의 어린아이이든, 함께 달린 후 한병의 물을 사서 마시는 한국의 커플이든, 우리는 당신을 위해 그곳에 존재한다.5) 코카콜라는 훌륭한 음료를 만드는 것 뿐 아니라, 교육, 건강, 복지, 그리고 인종문제에 대한 우리의 연계성을 통해 세계 여러 지역 공동체에 기여한다. 우리가 사업하는 지역 공동체 내에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결정을 일관되게 실현시킴으로써,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경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