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동학:
논객 사이트를 중심으로
I. 서 론
온라인 저널리즘의 발전
: 커뮤니케이션 및 담론수행 구조의 혁신과 주체의 다변화
대안 언론 (alternative communication)
- 탈자본화, 탈전문화, 탈중심화,
수용자 접근권의 확대,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대안 언론 - pc 통신, 인터넷 신문, 논객 사이트 등
: 의사소통적 민주주의 (communicative democracy) 증진
대안적 공론장 (alternative public sphere) 활성화
온라인상의 대안적 공론장
: 동질적 이해 추구자들의 결속 및 공론 활동 촉진
동질적인 견해 재강화 촉진 > 이질적 견해 수렴 및 조정
공론장들의 역동적인 형성과 분화 전개 양상
* pros: 공중(public)들의 능동적 의견 발화(speech)를 통한 여론 형성
* cons: 대립적 의견들의 상호 소통 제약으로 인한 파편화-모자이크화
논객 사이트의 형성과 분화 및 담론 수행의 dynamism
: 상호 작용성, 당파성, 공동체성
II. 이론적 고찰: 온라인 저널리즘과 대안적 공론장
인터넷 매개 커뮤니케이션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 분배구조의 변화 촉발
= 정보 유통 관련 주체들의 역할과 기능 및 관계의 근본적 변화
a) 정보 발신자와 수용자간의 경계 붕괴
b) 게이트키핑 (gate keeping) 의 해체
c) 다양한 방식의 소통 구조
d) 기술 수렴형 저널리즘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 - 이용자 참여
a) 메시지의 생산, 유통구조의 혁신을 통한 시민참여적 공론 활성화
b) 하위문화의 만개 (ecology system of culture)
- 정치문화적 소수집단의 기회 공간, 대안 영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