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평생교육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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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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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평생교육
Overview
<목차>
1.호주의 평생교육 정책과 직업훈련교육 개혁
2.기술계속교육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 TAFE)
3.성인지역사회교육
(Adult Community Education: ACE)
4.호주의 직업능력자격인증체계
5.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
6.호주 직업교육부문 개혁의 시사점
7.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Ⅰ.평생교육 정책과 직업훈련교육 개혁
1. 호주 평생교육에의 접근
첫째, 직업세계의 변화이다.
둘째, 기업들은 경쟁력을 필요로 한다.
셋째, 사회 통합과 시민 사회의 초점을 둔다.
-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
2. 호주 평생교육의 정책 방향
호주의 성인들이 직업 세계에서 밀려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함.
호주는 모든 국민들이 기초 능력을 기지도록 하고 학교, 일터, 계속교육을 통합시키고 있는 것이다.
호주의 평생교육은 직업교육을 강조
Ⅴ.기술계속교육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1. 기술계속교육(TAFE)이란…
▶TAFE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직접적으로 직업과 관계되는
교육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학위과정안내
▶ 대학은 TAFE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인정해준다.
→대학에서의 수학 기간이 1년 내지 2년정도 감소될 수 있음
▶ TAFE과정 이후 학위 프로그램으로 편입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을 TAFE에서 공부해야 하며 나머지 기간은 협약이 되어 있는 대학에서 마쳐야 한다.
3. TAFE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과
▶경영학 및 회계학, 경제학, 무역학, 비서학, 관광학, 호텔학, 요리학, 농업원예, 토지 및 해양 자원학, 전자·기계 공학, 건축설계 등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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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이기성, “호주의 중등 및 중등교육 이후 직업교육훈련체제 개혁의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14권 2호, (2004)
[기획특집-지식혁명과 평생학습] 평생학습과 외국의 성공사례, 국회도서관보, 2004년 11월호
이정표,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223-238, (2003).
최지희, “평생학습체제의 마련과 호주의 직업교육 개혁 동향”,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3호, pp.201-224, (2003).
나승일 외 5인, “선진국의 직업교육법제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177-20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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