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평생교육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호주의 평생교육
Overview
<목차>
1.호주의 평생교육 정책과 직업훈련교육 개혁
2.기술계속교육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 TAFE)
3.성인지역사회교육
(Adult Community Education: ACE)
4.호주의 직업능력자격인증체계
5.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
6.호주 직업교육부문 개혁의 시사점
7.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Ⅰ.평생교육 정책과 직업훈련교육 개혁
1. 호주 평생교육에의 접근
첫째, 직업세계의 변화이다.
둘째, 기업들은 경쟁력을 필요로 한다.
셋째, 사회 통합과 시민 사회의 초점을 둔다.
-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
2. 호주 평생교육의 정책 방향
호주의 성인들이 직업 세계에서 밀려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함.
호주는 모든 국민들이 기초 능력을 기지도록 하고 학교, 일터, 계속교육을 통합시키고 있는 것이다.
호주의 평생교육은 직업교육을 강조
Ⅴ.기술계속교육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1. 기술계속교육(TAFE)이란…
▶TAFE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직접적으로 직업과 관계되는
교육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학위과정안내
▶ 대학은 TAFE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인정해준다.
→대학에서의 수학 기간이 1년 내지 2년정도 감소될 수 있음
▶ TAFE과정 이후 학위 프로그램으로 편입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을 TAFE에서 공부해야 하며 나머지 기간은 협약이 되어 있는 대학에서 마쳐야 한다.
3. TAFE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과
▶경영학 및 회계학, 경제학, 무역학, 비서학, 관광학, 호텔학, 요리학, 농업원예, 토지 및 해양 자원학, 전자·기계 공학, 건축설계 등등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기성, “호주의 중등 및 중등교육 이후 직업교육훈련체제 개혁의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14권 2호, (2004)
[기획특집-지식혁명과 평생학습] 평생학습과 외국의 성공사례, 국회도서관보, 2004년 11월호
이정표,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개혁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223-238, (2003).
최지희, “평생학습체제의 마련과 호주의 직업교육 개혁 동향”,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3호, pp.201-224, (2003).
나승일 외 5인, “선진국의 직업교육법제 동향과 시사점”, 『직업교육연구』, 제22권 3호, pp.177-200,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유럽 전자과 정의 추진과정
  • 교육에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 digital grassplots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공공도서관, 통신센터,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2. 1998. 12. e-Government action 프로그램 네덜란드는 98년 12월부터 네덜란드 정부는 정보기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정부 정보에 대한 접근을 개선시키는 e-Government action 프로그램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산출물로 새

  • 여성 경제 참여율 현황과 문제점
  • 교육수준이나 기대수명의 증가와 더불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점차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현재 7,644,000명으로 49.8%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현황을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25~30, 30~34세 집단 여성들의 참가율이 타 국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아래 영미형, 북유럽형, 대륙형, 아시아형의 대표적인 나라들을 비교한 표를 보면 분명히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목 차-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

  • [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특성,원리,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참여,내실화과제
  • 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참여,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내실화과제 분석Ⅰ. 서론Ⅱ.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Ⅲ.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특성Ⅳ.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원리1. 자발학습의 원리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3. 상호학습의 원리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Ⅴ.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1. 평생교육법1) 유무급학습휴

  • [여성정책][여성정책기구개편]여성정책의 현황, 여성정책과 여성정책기구개편, 여성정책과 여성정책관련입법, 여성정책과 여성복지, 여성정책과 여권론, 여성정책과 지방정부, 여성정책의 과제, 여성정책의 개선방향
  • 보고서의 개선현재 취합되고 있는 1차 계획의 각 부처 및 지자체의 실행계획과 실적은 그 기재 내용이 산만하고 통일되어 있지 않다. 또한 정책수행 방법이 다양하여 계획에 대한 관리 업무도 체계적으로 할 수 없고, 초보적인 평가도 하기가 어렵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의 보고 양식을 개선해야 한다. 기재 내용을 비교 평가하기 쉽게 규격화하고 기재항목도 세분화하여야 한다. 또한 과제별 여성정책 내용에 대한 개념이 혼동되지 않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