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가격정책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기업의 가격정책과 개선방안
목 차
Ⅰ. 서론(연구의 목적)
Ⅱ. 공기업의 요금(가격)정책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2. 공기업의 요금(가격) 결정원리
Ⅲ. 한국의 공공요금의 종류
1. 법상 공공요금
2. 관인요금 및 수수료
3. 지방공공요금
Ⅳ. 국내 공공요금의 결정
1. 국가공기업의 요금결정
2. 지방공기업의 요금결정
Ⅴ. 공기업요금의 사례
1. 전기요금(한국전력공사)
Ⅵ. 결론
Ⅰ. 서론(연구의 목적)
공기업의 제공서비스는 산업기반적, 생활필수적
요금의 높고 낮음은 국민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줌
이러한 공기업의 가격결정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함.
Ⅱ. 공기업의 요금(가격)정책
1.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1) 정부의 인가 및 지정성
2) 사용조건에 따른 요금차
3) 안정성
4) 사회성 및 공공규제성
5) 다양성
2. 공기업의 요금(가격)
결정원리
1) 서비스 원가주의
2) 서비스 가치주의
3) 경쟁 가격주의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사회적 공익사업
독점적, 자본의
거대성과 고정성
국민들에게 지대한 영향
공공요금의
특성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1) 정부의 인가 및 지정성
- 일반적으로 상품가격은 생산비를 중심으로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자유경제의 법칙.
공기업 재화의 독점성이 존재함으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요금을 자의적으로 결정하거나 이용자간에도 불평등하게 취득될 수 있는 여지가 존재.
따라서 공기업요금은 법률이 정하는 절차에 의하여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고, 소비자에게 공시한 후 실시.
공기업요금은 정부의 인가를 받고 정하는 요금이다.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2) 사용조건에 따른 요금차
동일시장에서 동일한 상품은 일물일가의 법칙이 적용되어 상품의 가격이 통일적
공기업요금의 경우는 그 사용량. 사용종별 등에 따라 다종다양한 요금의 차별이 존재
EX) 전기는 사용조건에 따라 생산이나 수송의 차이가 직접적으로 전기요금의 차이가 되어 반영됨.
(산업용, 농업용, 교육용등의 전기요금의 차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행정론] 공기업에 대한 통제
  • 공기업 가격 규제의 의미2) 일반적인 공공요금 결정기구3) 우리나라 공공요금 관리체계4) 공기업의 요금결정 체계(1) 공기업 요금의 특징(2) 공기업의 요금결정 방식(3) 공기업의 요금구조 결정 방식5) 우리나라 공공요금 결정 및 관리 제도에 대한 평가(1) 공기업 요금정책의 문제점(2) 공기업 요금정책의 개선 방향* 기타참고자료(공기업 통제 관련 언론보도) * 참고문헌 한국전력공사와 지방직영기업의 이익금 처분 방식 6 공기

  • [졸업]공기업 민영화 개선방안
  • 한국 공기업 민영화 개선 방안Ⅰ. 서론 2. 김대중 정부 민영화 현황Ⅱ. 민영화의 필요성 Ⅳ. 한국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평가와 1. 공기업의 존재 이유 개선 방안2. 민영화의 필요성 1.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대한 평가Ⅲ. 공기업 민영화 현황 2. 공기업 민영화 정책의 개선 방안1. 역대 정부 민영화 현황 Ⅴ. 결론Ⅰ. 서론현재 공기업의 민영화는 전세계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공기업의 민영화는 영국, 미국과 같은 선진국가들에 한

  •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 공기업 처음으로 개설된 인터넷 사이버 지점은 24시간 민원을 접수한다.현장 출동에는 보상제도가 뒷받침돼 있다. 정전 5시간 내 복구가 안 되면 하루 기본요금이 감액된다. 또 불친절하다는 신고가 들어오면 1만원, 청구서 등 업무처리가 잘못돼 한전에 내방하면 1만원, 업무마다 처리 시간이 있는데 지연되면 5000원씩 고객에게 보상금으로 지급한다.99년 전력서비스 헌장 을 제정하면서 이 같은 보상제도도 도입했다. 이 모두가 고객만족을 넘어서 고

  • [졸업]우리나라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공기업 민영화 추진과정1. 98년 이전까지의 공기업 민영화2. 98년 이후의 공기업 민영화Ⅳ. 우리나라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1.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2. 공기업 민영화의 개선방향Ⅴ. 결 론 Ⅰ. 서론우리나라 공기업이 그 동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해당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종 인프라 등 정부의 물질적 지원과 독점적 지위를 보호하고 해외경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쟁을 배제한 정부의 진입규제 정책의 결과였다. 그 동안

  • [공기업론]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경영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선을 위한 특별조직 설치, 운영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3) 핵심기능 집중정부의 기능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하면서도 보금자리주택, 4대강 살리기 등 핵심 정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4) 경영 효율화투자심사 강화, 원가관리 철저, 현장중심 경영, 사업별 책임경영체제 확립 등 경영 효율화 추진(5) 노사관계 선진화대화의 원칙에 기초하여 협력적 노사문화를 구축하되, 과거 노사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을 섬기는 공기업 입장에서 생산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