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의 가격정책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기업의 가격정책과 개선방안
목 차
Ⅰ. 서론(연구의 목적)
Ⅱ. 공기업의 요금(가격)정책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2. 공기업의 요금(가격) 결정원리
Ⅲ. 한국의 공공요금의 종류
1. 법상 공공요금
2. 관인요금 및 수수료
3. 지방공공요금
Ⅳ. 국내 공공요금의 결정
1. 국가공기업의 요금결정
2. 지방공기업의 요금결정
Ⅴ. 공기업요금의 사례
1. 전기요금(한국전력공사)
Ⅵ. 결론
Ⅰ. 서론(연구의 목적)
공기업의 제공서비스는 산업기반적, 생활필수적
요금의 높고 낮음은 국민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줌
이러한 공기업의 가격결정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하고자 함.
Ⅱ. 공기업의 요금(가격)정책
1.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1) 정부의 인가 및 지정성
2) 사용조건에 따른 요금차
3) 안정성
4) 사회성 및 공공규제성
5) 다양성
2. 공기업의 요금(가격)
결정원리
1) 서비스 원가주의
2) 서비스 가치주의
3) 경쟁 가격주의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사회적 공익사업
독점적, 자본의
거대성과 고정성
국민들에게 지대한 영향
공공요금의
특성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1) 정부의 인가 및 지정성
- 일반적으로 상품가격은 생산비를 중심으로 공급과
수요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자유경제의 법칙.
공기업 재화의 독점성이 존재함으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요금을 자의적으로 결정하거나 이용자간에도 불평등하게 취득될 수 있는 여지가 존재.
따라서 공기업요금은 법률이 정하는 절차에 의하여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고, 소비자에게 공시한 후 실시.
공기업요금은 정부의 인가를 받고 정하는 요금이다.
1. 공기업 요금(가격) 정책의 특성
2) 사용조건에 따른 요금차
동일시장에서 동일한 상품은 일물일가의 법칙이 적용되어 상품의 가격이 통일적
공기업요금의 경우는 그 사용량. 사용종별 등에 따라 다종다양한 요금의 차별이 존재
EX) 전기는 사용조건에 따라 생산이나 수송의 차이가 직접적으로 전기요금의 차이가 되어 반영됨.
(산업용, 농업용, 교육용등의 전기요금의 차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