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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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방영되고 있는 방송 3사의 드라마의 배경으로 레스토랑이 등장하는 드라마가 많아졌다. SBS의 주말드라마 ‘온리유’, KBS의 월화드라마 ‘러브홀릭’, MBC의 ‘사랑의 찬가’, 4회만에 30.5%의 시청률을 기록한 ‘내 이름은 김삼순’ 등이 레스토랑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처럼 레스토랑은 과거 한식 중심의 우리나라 문화에 새로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요즘 주목을 받는 패밀리 레스토랑 중의 하나가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이다. 그러면 이제 아웃백이 주목받는 이유를 살펴보자.
아웃백은 1987년 설립되어, 1988년 미국 플로리다 템파시에 첫 레스토랑을 개점한 이후 2004년에는 820여개의 레스토랑과 총 매출 4조 5천억 원을 달성하였고, 특히 디너 하우스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Aussie Chung. INC. 를 통해 97년 4월 말 공항점 1호점을 개점하였다. 그 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2000~2002년 패밀리 레스토랑 성장률 1위를 기록하고, 2002년부터 2004년 까지 3년 연속 한국표준협회선정 서비스 품질지수 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1998년과 2000년부터 2002년까지 프렌차이저상을 수상하였다.
우리나라의 외식업계의 매출현황은 2002년에는 3800억 원, 2003년 4700억 원, 2004년 5500억 원으로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에는 6000억 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웃백은 2002년 784억 원, 2003년 920억 원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탈환하였고, 2004년 1592억 원으로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였다. 작년 한해 타 패밀리 레스토랑 대부분이 영업손실과 순 손실을 낸 상태인 것을 감안한다면 아웃백의 성장세는 주목 받기에 충분하다.
이렇게 주목 받고 있는 아웃백의 정인태 사장은 작년 기자 간담회에서 성공요인으로 본사 불필요한 비용절감, 확실한 인센티브제(직원관리), 고객밀착 마케팅을 꼽았다.
첫번째로 비용절감 측면을 살펴보자. 아웃백의 본사 직원은 타 경쟁사 대비 20%정도 수준이다. 본사는 권역별 지역본부장만을 관리하고, 지역본부장이 해당 지역 내 점주를 관리한다. 이러한 전략으로 적은 수의 인원으로 많은 직원들을 관리하여 비용절감을 유도했다. 또한 아웃백은 자기건물을 소유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건물을 구입하는 비용이 있다면, 하나라도 점포를 더 늘리는 것이 났다는 것이다. 공격적인 다수 점포 전략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비용의 절감을 실현했다. 이렇게 절감한 비용을 고객에게 돌려주기 위하여 가격차별화를 하여 업계 최초로 런치 세트 판매를 도입하여 저렴한 가격대의 대중적인 패밀리 레스토랑 이미지를 이룩하였다.
두번째 직원관리 측면도 타 레스토랑과 차별화가 된다. 아웃백 점포에 수익이 나면, 수익의 20%는 점주를 포함해 해당점포 직원들에게 돌아간다. 이러한 인센티브제도 때문에 점포는 타 브랜드는 물론이고 같은 점포 사이에서도 경쟁을 한다. 점주의 권한도 타 레스토랑과 차이가 있다. 점주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많기 때문에 ‘내 사업’이라는 느낌이 상대적으로 강해 공무원으로 비교되는 다른 레스토랑의 점주와 마인드 자체에서 차이가 난다. 아웃백은 직원의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경남정보대, 영남이공대 등에 ‘아웃백학과’를 1년제 특별반으로 운영하며 서비스, 데코레이션, 화법 등을 가르치고 정해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면 직원으로 채용한다.
때문에 직원의 소속감이나 능력이 월등하다.
마지막인 요인인 아웃백 마케팅을 살펴보자. 각 매장이 위치한 지역사회에서 점포별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즉 매장이 속한 지역사회의 이웃에 대한 나눔의 정신을 표현하는 마케팅이다. 서울 양재, 종로, 명동점은 2002년 12월부터 매주 1회 오전 8~9시까지 주변의 직장인과 지역 주민을 위해 약 100인분의 빵, 수프와 커피를 나눠주고 있다. 또한 양재점에서는 여름에 양재천에서 아침 운동하는 지역주민 1,000명에게 이온음료를 나눠주는 ‘물 마케팅’을 2001년부터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새로 매장을 오픈하는 날의 매출 수익금 전액을 자선단체 및 지역 단체에 기부하여 소년.소녀 가장, 제3세계 기아들, 장애인, 무의탁 노인들을 돕고 있다. 제한된 지역을 시장으로 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기다리는 동안 고객의 시장기를 달래주기 위해 각종 음식과 음료 제공, 웨이팅 메뉴판, 매장 주변을 산책하도록 하고 순서게 되면 호출기를 통해 알려주는 페이저 서비스, 식사 전 제공되는 ‘부시맨 브레드’ 등 차별화된 서비스가 아웃백 성공의 큰 요인이었다.
비용의 절감, 차별화된 직원관리, 고객 밀착 마케팅으로 성공을 이룩한 아웃백은 올 연말까지 점포 수를 70개로 늘리고 매출 목표를 2,300억 원으로 잡고 있다. 아웃백의 성장세가 어디까지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그들이 시도한 기업의 이익을 해당 지역 주민에게 직접적으로 환원해 주는(고객이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고객 밀착 마케팅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고객과 기업이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은 더욱 많이 개발되고 확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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