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외환위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외환위기
외환위기(IMF)란?
IMF는 GATT(현 WTO)와 함께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경제질서를 주도하여 온 국제기구 이다. IMF는 구조적인 국제수지 적자로 인해 외환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에게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1980년대 라틴아메리카의 외채위기
채무국의 정책적 오류와 세계경제 여건의 악화가 결합하여 원인을 제공.
채무국들의 과다한 재정적자와 고평가된 환율 등의 정책적 오류.
국제금리의 상승, 일차산품의 가격하락, 선진국경제의 경기둔화 등의 세계경제 여건의 악화 .
1970년대 라틴 아메리카 국가들
경기부양을 위하여 팽창적인 재정·통화정책을 폄.
물가상승을 막기 위해서 고정환율제를 유지.수입자유화를 추진 .
그러나 환율이 고정된 상태에서 통화팽창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
→ 실질환율이 평가절상되어 수출은 경쟁력을 잃고 수입은 증대하여 무역수지적자가 증가
1990년대 라틴 아메리카에서의 외환위기 : 멕시코와 브라질
멕시코는 1987년 안정화정책을 실시
→ 150%가 넘는 물가상승률을 1993년에는 한 자리 숫자로 내림. 그러나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환율을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속도로 평가절하 함.
환율을 항정화의 도구로 사용함으로서 실질환율이 평가절상 됨
→ 경상수지적자를 대폭적으로 증가시키는 요 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