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고객관계 관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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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터넷 창업론
인터넷과 고객관계관리
목차.
Ⅰ. CRM
Ⅱ. CRM 과 e-CRM
Ⅲ. 내용정리
Ⅰ.CRM
1) CRM의 배경과 정의
(1) CRM 배경
ⅰ 생활양식과 고객욕구의 다양화로 상품개발과 판매가 어려워 졌다.
ⅱ 신규로 고객을 획득하는 것보다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코스트 효율이 높다.
(신규고객획득에 드는 비용은 기존 고객유지에 드는 비용의 5배)
ⅲ 고객 중에는 돈이 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이 있다.
(2) CRM 정의
CRM은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조직 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CRM의 구현은 바로 이들 대 고객관련 활동들과 관련된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기술 인프라의 고객 가치 위주로의 재편을 의미한다.
2) CRM 분류
CRM은 프론트 오피스 CRM과 e-CRM으로 분류 가능하다. 프론트 오피스 CRM은 기존의 CRM으로 콜센터 등의 오프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고객관계관리를 지원하며, e-CRM은 이의 발전된 개념으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고객관계관리를 지원한다.
e-CRM의 탄생배경을 살펴보면 기존의 프론트 오피스 CRM시스템은 오프라인 기업들에 있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으나, 온라인 및 자동화 측면에서 고객의 수요에 대한 비탄력성, 비대면 판매와 비대면 제공서비스 채널의 다양화, 전문 고객 접점요원의 인건비 증가, 시간과 장소의 제약 등으로 문제가 되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급성장과 더불어 해당 기업들은 고객 서비스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으며, 온라인상을 중심으로 CRM을 적용하기 위해서 e-CRM시스템이 탄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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