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T와 조직간 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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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JIT(Just-In-Time)의 배경
2. 크라이슬러의 JIT 도입
가. JIT 이전의 부품공급체계
나. JIT 이후의 부품공급체계
3. JIT를 위한 조직간 정보시스템
4. JIT와 IOS의 효과
5. JIT의 선행조건
6. 시사점
본문내용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에 들어와 일본과 유럽 자동차 업계의 북미시장진출과 시장잠식으로 위협을 받게 되었다. 해외 자동차 기업에 대한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1981년 미국의 자동차 3사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는 " AIAG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라고 불리는 비영리 조직을 설립하여 자동차 3사와 부품공급 업체들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물류관리혁신을 통하여 해외, 특히 일본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AIAG는 생산자동화와 IOS(Interorganizational Systems)를 위한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자동차업계의 재고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었다. 이를 위해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JIT (Just-In-Time)에 대한 연구와 홍보를 병행하며 JIT를 위해 필요한 IOS표준화를 추진하였다.
JIT는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와 자동차 메이커를 IOS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자동차 부품의 재고비용과 부품구입에 관련된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및 전자산업분야에서 JIT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미국내 JIT 도입에 비해 그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JIT는 단순히 IOS사용이나 물류흐름의 절차변경을 넘어서서 기존의 부품공급업체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고 부품의 불량률을 낮추며 생산공정의 안정화를 이루는 등 물류흐름을 바라보는 마인드의 일대 전환이 이루어져야만 가능한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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