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산업혁명 세기 의가 사기술과 사회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가정에서의 산업혁명
20세기의 가사기술과 사회변화
가정에서의 기술혁명
기능주의 학파에 속한 사회학자들의 주장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산업화 이전
산업화 이후
농촌에 기반
도시에 기반, 도회적
대가족
원자화된 가족 (핵가족화)
자급자족적
소비적 (생산품을 소비)
상호 보호와 오락까지의 일련의 기능들
아이들의 사회화, 정신적 긴장의 해소
성인 여자들은 가사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모든 시간을 쏟았음.
여자들은 할 일이 없게 되고 그들이 과거에 하던 일들이 사회적 유용성을 잃게 됨.
=> 오늘날의 여자들이 곤란에 빠져 있는 이유는 산업기술이 가족이 수행하던 기능을 거의 다 덜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데올로기는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여성들은 역할 불안으로 고통 받거나, 이혼 하거나, 노동시장에 진입하거나 자유를 요구한다. 이것은 가정에서의 산업혁명이 낳은 결과이다.
하지만 기능주의적 이론을 입증하거나 반증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계층이나 지역에 속하는 가족들에게 있어서의 산업화 영향을 알아야 한다.
① 기능주의적 접근을 뒷받침할만한 근거가 거의 없다. (프랑스와 영국의 예)
② 이론의 논리적 구조가 취약하다. (비교 대상의 문제)
가사용구에 있어 일어난 기술적 변화
고급의 여성잡지의 등장
-이러한 잡지들에 실린 논픽션 읽을 거리들(기사나 광고 등의)을 당시에 일어났던 몇몇 기술적사회적 변화들에 대한 부분적 척도(indicator)로 사용하였다.
가정의 전기화가 준 영향
-작은 가전제품(electric appliance)들이 재빨리 전등의 꽁무니를 따라 가정으로 들어왔고, 이들 중 몇몇은 가정주부의 일상에 있어서 더욱 심대한 변화를 알리는 전조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