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시장 아쿠아 셀러사의 생존전략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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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와인시장)아쿠아셀러(사)의 생존전략
조사목적 - 국내 와인시장 확대저변에 따른 아쿠아셀러 시장매출액 대비 정체현상,
이에 따른 매출액 증대를 위한 유통소비업체 이태리와인 선호경향에
따른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방안 모색
2. 징 후 - 와인시장 년도추이 매출증대 및 성장에 비해 아쿠아셀러(사) 매출증대 정체
3. 시장동향 (한국주류공업협회 자료출처)
주 류 명
개 방 일 자
비 고
맥 주
1984. 7. 1
한미통상협상
위스키, 블랜디(코냑)
1990. 1. 1
(89. 7~89. 12 쿼터적용 수입)
한국-EU 협상(1998. 11.)
마오타이주, 죽엽청주,
고량주, 오가피주
1990. 1. 1
한국-대만협상(1989. 8.)
리큐르
1992. 1. 1
수입자유화계획
상공부고시 제90-14호(1991. 4. 1)
탁약주
1992. 1. 1
안전 개방
기타증류주
1993. 1. 1
상공부고시 제92-50호(1992. 12.30)
청 주
1994. 1. 1
소 주
1995. 1. 1
(2004년까지 쿼터적용 수입)
GATT제출 UR이행각서
주종별 주류수입개방 현황
포도주, 와인쿨러, 1990. 1. 1 한미포도주협상(1989. 1.)
베르뭇 등 과실주 (87. 10~89. 12 쿼터적용 수입)
연 도
수 량
수 입
국 산

1988
1,068
8,922
9,990
1989
1,711
9,121
10,832
1990
1,659
8,943
10,602
1991
1,073
9,343
10,416
1992
1,877
12,667
14,544
1993
2,938
10,222
13,160
1994
3,922
8,949
12,871
1995
6,181
7,930
14,111
1996
5,745
6,590
12,335
1997
9,390
8,303
17,693
1998
2,558
5,579
8,317
1999
5,766
6,429
12,195
2000
8,052
6,580
14,632
연 도
내 용
1987
1986년 국산와인 소비량의 10%
1988
1987년 국산와인 소비량의 20%
1989
1988년 국산와인 소비량의 40%
1990
수입 완전 자유화
- 와인시장의 변화(한국무역협회, 관세청 출처-2000기준)
수입와인 쿼터량
연도별 와인 총소비현황-단위kl
와인종류
Sparkling wine
Red wine
White wine
기타와인

1988
13
292
425
338
1,068
1989
4
544
945
218
1,711
1990
237
502
846
74
1,659
1991
114
292
638
29
1,073
1992
125
614
1,015
123
1,877
1993
138
596
2,155
49
2,938
1994
170
1,041
2,573
138
3,922
1995
269
2,209
3,305
398
6,181
1996
662
2,311
2,621
151
5,745
1997
489
5,694
3,032
175
9,390
1998
87
1,521
922
28
2,558
1999
261
3,801
1,639
65
5,766
2000
264
5,080
2,532
176
8,052
와인종류
프랑스
독일
미국
이태리
호주
스페인
칠레
Red wine
2,392
36
657
502
220
659
99
White wine
662
794
366
163
251
43
73
S[arlkling wine
113
4
5
10
1
87
0
Total
3,167
834
1,028
675
472
789
172
연도별 와인별 국내수입현황-단위kl
주요 국가/종류별 국내수입 현황-단위kl
국내와인산업 변천
1990) 식생활의 패턴변화와 함께 고급주와 저알콜주를 선호
수입개방 - 수입주가 증대, 국내와인을 포함한 과실주 감소.
2000) 경기회복에 따른 소득수준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미침 - 고가주 선호
수입 증대에 따른 고급주 선호경향
국내와인산업의 발전현황
1986년을 고비로 우리나라는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수입자유화의 단계적 추진과 수출증대,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개방정책을 수립-우루과이라운드(UR)출범 계기(대한주류공업협회)
1990. 5.) 주류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완화 조치 -> 외국산 주류에 대한 수입개방
(주류산업의 경쟁촉진 및 국제경쟁력 강화)
화이트 VS 레드와인 변화율 - 1994)69:25 1995)64:30 1996)58:35 -> 점차 적포도주의 비중 확대추이
(언론보도의 영향도 가세 ex)KBS ‘생명의 신비’ 프로그램 방영 후(1996)
1997) 95년부터 급격한 물량증대, 레드 VS 화이트 - 60.6% : 32.2% (국내시장에서 가장많이 소모)
전체 레드와인 수요량의 80%정도를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
1998) IMF위기로 경제침체 - 와인수입량의 전년대비 83%가량 감소
1997, 2000) 수입와인이 국산와인의 소비추세를 역전시킴
와인소비의 변화
건강지향적인 행동(나이가 많은 기혼 남성), 여성의 사회적 활동 확대 - 와인중심 음주문화 변화
와인이 음주문화를 이끌어가는 3, 40대 중산층
레드와인-동맥경화, 심장병등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다는 연구결과의 언론보도로 소비의 눈길
음용회수가 높을수록 수입와인(레드와인) 선호
와인동호회, 클럽 발족으로 와인에 대한 선호 상승
30년간의 국내와인산업의 발전과정 5단계
도입기(1970-1986) 국산와인 생산, 국내주류시장에 와인 소개
수입시장형성기(1987-1991) 미국와인수입 협상, 1987. 10월부터 외국산와인 수입개방
1차 성장기(1992-1996) 생활수준향상, 건강관심-레드와인 중심 시장확대
침체기 (1997-1998) IMF경제위기-와인소비 감소, 시장경영 악화
2차성장기(1999-현재) 경기회복으로 소비심리 회복, 30대 전문직 종사자, 와인동호회,
전문교육기관 등 와인산업 긍정적 효과 기대-일정소득 및 와인 관심층 소비 주류
국내 수입업체별 와인시장 점유율 (한국주류공업협회, 관세청, 아쿠아셀러 자료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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