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사회사업의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집단사회사업의 개요
목 차
집단의 개념과 유형
집단사회사업실천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집단사회사업실천의 원칙
제 1 절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집단의 개념
집단은 성원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여와 개입에 찬성
하고 이를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으로, 조직의 다른
부분에 속한 구성원과 만나고 일할 수 있는 좋은 장이다.
집단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사결정자로 비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치적 기술, 분석력, 정서안정을 증명할 수 있는 잘 조직된 환경이다.
*출 처: 남세진ㆍ조흥식, 1999,『집단지도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 집단의 특성
첫째. 서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성원 스스로가 자
신을 집단 성원으로 인식함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그를 집단에
속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인정한다.
둘째. 성원들은 지속적으로 만나도록 기대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다.
셋째. 성원들이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져야 한다.
넷째. 성원들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집단의 크기를 제한하게 된다.
다섯째.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가져야 한다.
3. 집단의 이점
①정보 :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새로운 정보 및 각종 귀중한 정보
를 얻게 된다.
②사회적지지 : 집단 성원은 조언과 격려, 그리고 동정을 통해 서로
를 돕는다.
③사회기술의 개발 : 집단 성원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을 통해 대인
관계적 행동에 있어서의 단점을 수정할 수 있다.
④대인관계 학습 :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자신이 갖길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⑤집단 응집력 : 집단 내에서 발달하는 소속감이나 친밀감은 구성원들
에게 위로와 용기를 제공한다.
*출 처: 김동배ㆍ이윤로 공저, 2004, 『집단사회사업의 실천과 평가』,
21세기사.
4. 집단의 유형
1) 전통적 분류
(1) 1차 집단
1차 집단은 성원들이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관
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을 말 한다. 이 집단에 속하는 대표적인 집단으로는 가족, 친구, 또래집단 등이 있다.
(2) 2차 집단
2차 집단은 정서적 결속이 미약하고, 특별한 목적 성취
를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집단을 말한다. 의사소통은
1차 집단이 직접적인 데 반하여, 2차 집단에서는 문서,
전화 등의 간접적 방식에 의하여 주로 이루어진다.
4. 집단의 유형(계속)
2)집단 구성원의 가입ㆍ탈퇴의 자율성 여부에 따른 분류
(1) 개방집단
집단이 지속되는 기간동안 새로운 구성원의 입회가 가능한 집단
으로, 회원들의 출입에 항상 변화가 있는 집단을 말한다.
(2) 폐쇄집단
구성원의 자격을 뚜렷이 규정함으로써 집단 구성원이 동시에
들어와 집단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새로운 집단성원의 입회
없이 처 음부터 끝까지 일정하게 운영되는 집단을 말한다.
*출 처: 윤현숙 외 6인, 2001, 『사회복지살천기술론』, 동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결손 및 위기가족 및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무료급식 및 사회 교육 프로그램 사업
  • 사업 목적 및 목표 #1857461252 목적목표세부목표              저소득층 및 한부모.수급자가정에 있는 아동에게 급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홀해지기 쉬운 영양을 공급한다.  1.결식아동의 건강.심리정서서. 교육 문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한다.1-1.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월 2회 영양부식 및 외식을 지원한다.1-2.결식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사회적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을 연 2회 실시한다.2.결식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사회봉사를 통한 학교 적응을 도모하고 있다. 징계청소년에게 학교사회사업이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도 있으나 징계청소년에게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제공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그러므로 지역의 복지관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전단계로 징계처분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및 긍정적인 자아찾기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구분대상자 범위인 원(명)일반집단○○구 지역 거주 청소년00,000명위험집단일반집단중 학교 부적응 및 징계청소년0,0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실천은(Pincus &Minahan)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강화시키는 것,2) 사람들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들을 제공하는 체계와 그들을 연결시키는 것3) 이러한 체계들이 효과적이고 인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것4) 사회정책의 발달과 증진에 기여하는 것사회복지실천방법은 대상, 방법 및 범위에 따라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 세 가지 방법으로 각각 발달, 교육되어 왔습니다. ⇨ 197

  •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의 관점, 통합적 접근
  • 사회체계이론(social system theory)4. 생태체계이론5. 체계이론생태학생태체계이론의 관계03.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1. 4체계모델2. 6체계모델3. 문제해결모델4. 생활모델(life model)5. 단일화모델(unitary model)01. 통합적 접근의 개요1. 통합적 접근의 개념(1)통합적 접근의 특징 기존의 세분화된 3대 방법론(개별사회사업:C.W.,집단사회사업:G.W.,지역사회조직:C.O.)에서 벗어나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개입할 수 있는 방법론이

  • 태양을 향해 달려라
  • 집단보다도 학교사회사업의 우선적 개입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접근하여 가는 방법은 빈곤청소년의 낙인을 줄이면서, 예방적 개입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빈곤청소년의 학교 부적응이라는 문제를 낙인 없이 접근하기 쉽고, 예방적인 개입도 가능하며, 환경과 개인을 동시에 개입하는 학교사회사업이 더욱 절실한 것이다.4. 기대효과1). 학업중단 청소년 일탈행위 감소 및 비행 예방2). 학업능력 향상3). 긍정적 자아인식 및 사회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