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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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식과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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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조
차례
1. 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⑴ 지식 중심 인적자원관리란?
⑵ 지식 중심 인적자원관리의 실제
⑶ 지식노동자의 경력관리
I.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II.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⑴ 기본 개념
⑵ 구성요소와 유형
⑶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관리의 실행
Ш. 지식과 역량중심관리의 사례
1.사례
⑴ LG 전자 사례
⑵ POSCO 사례
⑶ 아더앤더슨 컨설팅사 사례
⑷ Buckman 사례
(5)한국수자원공사
(6)General Motors
1
기업 지식자원의 원천, 창고
2
기업의 지식자원을 창조, 습득, 활용, 축적, 조직화하는 역할
3
종업원-종업원, 종업원-회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자원을 더욱 증대시켜 조직성과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관리
I.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1) 지식 중심 인적자원관리란?
지식 중심의 인적 관리의 대상 = 종업원
종업원이 지닌 의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요건을 갖출 사람을 선발하여배치하는 업무 중심의 채용
필요 인력을 필요 시에만 채용하는 수시 채용
현장관리자가 참여하는 자율 채용
채널의 확대를 꾀하여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
I.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2) 지식 중심 인적자원관리의 실제
사람들을 선별해 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채용 방식을 탈피하고, 고도의 그리고 꼭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가진 종업원 선발을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채용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⑴ 채용
외부채용
기업 외부에서 우수인재를 스카웃
역기능 : 기업문화가 훼손 내부인력의 사기를 저하
내부육성
기존 내부 사원들의 지식을 육성 자기회사에 꼭 필요한 지식만을 길러내어 실제 업무에 연계
I.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2) 지식 중심 인적자원관리의 실제
외부채용(buying)과 내부육성(making)
⑵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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