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시장 & 스마트폰 시장 &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경영 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인 PC를 산업으로 형성한 것은 IBM과 애플(Apple)이었다. 그러나, 시장을 바라보는 인식은 시각 차이가 뚜렷했다. 업무용 컴퓨터(Business Computer)에 주력해 온 IBM은 개인용 컴퓨터 시장을 하나의 옵션 정도로 생각했다. 기업에서 사용되는 컴퓨터가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리라고 상상하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벤처 정신이 투철한 애플은 특정 시장을 공략하는 집중력이 돋보였다(적소 발견). 그러한 차이는 제품의 개념에 반영되어 있다.
1977년 애플이 APPLE II로 본격적인 개인컴퓨터 시대를 열자 당시의 거인이었던 IBM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IBM PC를 출시하며 애플보다 저렴하고 LOTUS123(계산프로그램)과 같은 킬러앱을 갖춘 제품을 내놓자 이내 PC시장은 다시 IBM의 시대로 넘어간다.
IBM이 개인용 컴퓨터(PC)시장에 처음 진출할 때 필요했던 것이 Operating system이었는데, 여기서 IBM에 OS를 공급하게 된 회사가 MS이다. 이 당시 MS는 애플같은 회사에 프로그램을 납품하던 생긴지 몇년 안된 작은 회사였고 IBM은 시대의 거인이었다. 그래서 MS는 IBM에 MS DOS를 납품하면서 로얄티도 없이 큰 돈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여기서 MS은 MS DOS를 IBM뿐 아니라 다른 회사에도 납품할 수 있다는 매우 중요한 권한을 얻게된다. 멀리 내다보지 못한 IBM은 이걸 수락함. IBM PC가 큰 성공을 하면서 다른 제조사들이 IBM PC와 호환이 가능한 PC들을 만들고 시작(개방형 플랫폼)했고 그 핵심이 바로 MS DOS의 사용이다. MS는 MS DOS를 다른 회사에도 팔 수 있었기에 대표적으로 Compaq 같은 회사가 IBM보다 싸면서도 IBM PC와 거의 똑같은 PC들을 팔기 시작했고 IBM은 PC시장에서의 위치를 이 IBM PC clone들에게 완전히 내주게 된다.(MS의 약진) 반면 MS는 PC 시장에서 Intel과 함께 가장 중요한 회사로 자리를 잡게 된다. 그래서 IBM PC라고 고유명사처럼 쓰인 단어는 Wintel (Windows+Intel) PC라는 고유명사로 바뀌게 된다.
여기서 또하나 재미있는 이야기는 MS DOS가 널리 퍼지는 것을 뒤늦게 후회한 IBM은 이에 맞설 독자 OS를 85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하는데 아이러니컬하게도 이 개발을 MS에게 맡긴다. 그러나 ms가 Windows를 발표하면서 IBM과 MS의 10년 파트너쉽은 끝이 나고 IBM은 PC 사업을 결국 접는다
80년대 초반에 MS는 애플의 하청업체로 같이 경쟁할만한 규모의 회사가 아니었다. 하지만 이 두회사의 관계는 GUI (graphic user interface, 컴퓨터에서 마우스로 화면을 클릭해서 사용하는 방법)의 등장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MS는 GUI 기반의 OS인 Windows를 출시하고 아무 PC 제조사든 Windows 기반의 PC를 출시할 수 있게 하면서 누구나 GUI 사용이 가능해진다(개방형 플랫폼). 이는 폐쇄적인 플랫폼(라이센스와 호환성, 하드웨어 제작등에서)을 고수하던 애플의 Macintosh를 무너뜨리고 90대 애플 컴퓨터는 니치로 전락하게 된다. 애플은 GUI 모방에 대해 MS를 고소하지만 7년간의 법정싸움에서 결국 진다.
결국 PC 초창기 3회사의 싸움은 MS의 승리로 정리된다.
2. 스마트폰 시장
(1) 피쳐폰 -> 스마트폰 정의 및 간단히 변화 흐름
피쳐폰이란, 스마트폰보다 낮은 성능을 가진 핸드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마이크로소프트 기업분석 A+자료
  •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 미래 기술 분야 적극 진출2. 뛰어난 경영 전략:시장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력과 유연한 전략 수립공격적인 M&A 전략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의 협력 등 파트너십 구축3.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전 세계적인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신뢰안정적인 제품 품질과 우수한 고객 서비스 제공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통한 브랜드 가치 강화4. 글로벌 시장 진출:초기부터 해외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 스마트폰으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현황,사례,장단점,애플리케이션 등)
  • 스마트폰 열풍을 이끈 관련 기술 - 증강현실- wi-fi본론 Ⅳ. 스마트 라이프의 부정적 측면- 세대 차이에 따른 정보 격차의 심화- 소비자의 요금 불만- 불안정한 비즈니스 모델- 악성코트 해킹 보안 문제 + 방안결론 : 미래 스마트 라이프 스타일 예측 (클라우드 컴퓨팅)2010 New Life Style Trend “Smart Life”- 스마트폰이 바꿔 놓은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분석하기 -서론 : 아이폰 열풍으로 시작된 한국의 스마트 라이프‘스마트(Smart)’란 말은 ‘민첩한

  • N스크린(N-Screen) 서비스의 의미와 영향 및 국내외 서비스 사례와 해결과제0k
  •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N 스크린 전략이 융합 서비스로서 다시 회자되고 있다. 그간 N스크린 서비스는 단말기 사양, 콘텐츠 확보, 스토리지 부족의 문제로 실질적인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성장, 스마트TV 개발, 클라우드 컴퓨팅의 본격화 등 통신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N 스크린 서비스 전략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 확산과 함께 급성장한 분야가 바로 N스크린이다. 최근 새로운 스마트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 [클라우드 컴퓨팅]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특징과 활용방안
  • 클라우드 컴퓨팅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개인의 소유로 저장 및 관리가 불가능해 지면서 IT 자원 임대 사업자에 의한 전문적 관리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대되기 시작했다. 또한 스마트폰의 성장을 비롯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모바일 OS 다양화는 대용량 콘텐츠 수요를 증가시켰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폭발적 세계시장 점령이 기대되고 있다. 컴퓨터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Green IT 그린 IT(green IT)는

  • 마이크로소프트(Micro Soft)
  • PC) 운영체제의 획기적 전환을 가져 왔으며, 이는 발매 4일만에 전세계적으로 100만 개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는 대기록을 세웠다. PC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세계 컴퓨터 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하면서 엄청난 부를 쌓아 《포브스 Forbes》지에서 선정하는 세계 억만장자 순위에서 13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고, 2009년에도 1위에 올랐다. 2008년 6월 27일 자선활동에 전념하기 위하여 33년간 이끌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경영에서 손을 떼고 공식 은퇴하였다. 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