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 자율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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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신자유주의 정책 흐름에 편성하여 학교를 시장경쟁의 원리로 적용, 교육수요자들의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그들이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2) 내용
- 교육과학기술부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유아교육, 특수교육, 부진학생 문제, 교육격차 해소 등 기획·조정기능만 수행하며, 시·도교육청은 조직·정원 등 초·중등교육의 일차적이고 최종적이며 실질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학교는 인사, 교육과정 등 학교운영에 대한 교장의 자율과 책임을 강화하려고 계획하고 있음.
(3) 방안
- 학교선택제, 자율학교 확대 및 공모형 교장제의 도입 방안 등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공교육제도상의 한계에 부딪혀 교장공모제만 도입.
2. 교장공모제
(1) 내용
- 전체 교장직의 3% 소폭 운영 중인 초빙제를 공모형으로 바꿔, 능력 있는 교원의 학교장 진입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것.
(2) 유형
- 내부형 (교육경력 15년 이상의 교원, 평교사 포함)
- 개방형 (특성화 중고교·전문계고·예체능계고 관련 3년 이상 종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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