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경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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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집트는 지리적으로는 아프리카 북쪽에 위치한 나라지만, 리비아나 알제리와 같이 중동국가로 분류된다. 이집트를 비롯한 북아프리카 국가들을 마그레브라고 하는데, 이들은 남쪽으로는 사하라사막으로 막혀있고, 북쪽으로는 지중해로, 서쪽으로는 대서양으로 막혀있었기 때문에 옛날부터 직접적인 교류의 대상이 되는 나라는 동쪽의 중동국가들이었다. 따라서 옛날부터 이슬람이 자리를 잡았으며 문화 자제가 중동화 되었다. 물론 근대 시기의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식민지가 되기도 했지만 문화나 종교가 바뀔만한 것은 아니었다. 이처럼 언어와 민족, 종교 등에서 아랍의 영향을 받은 이집트는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와는 확연한 차이가 나고 중동과 교류한 점이 많기 때문에 지리,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아프리카가 아닌 아랍국가로 인정이 된다.
이집트는 99년 이후로 4년간 경제 불황에 빠졌고, 그 경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경제개혁을 단행하였다. 경제개혁의 성공으로 인해 이집트의 경제는 부흥하였으나 이집트 사태 및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부터는 이집트의 경제개혁의 내용과 이집트 사태 및 세계 경제위기로 인한 이집트의 경제현황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집트는 1999년 5.9%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지만, 그 이후 4년간 ‘저성장, 고물가, 과료부패, 고실업률’의 경기불황에 빠졌다. 따라서 2004년 7월 경제학자인 Ahmed Nazif가 총리직을 맡은 후 강력한 개혁조치를 단행하였고, 단기간에 빠른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2004년 이후 매년 이집트의 경제성장률은 증가하였다. 기업인 출신의 통상산업부장관인 Mohammed Rashid는 이집트정부가 취한 관세인하, 은행 등 금융 산업의 구조조정, 통화정책과 무역정책의 전환, 민영화조치 및 법률시스템의 조정작업 등이 경제발전을 촉진시켰다고 하였다.
이집트가 행한 주요 경제개혁조치를 보면, 첫째로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가 있다. 기존의 복잡한 투자등록 절차를 간소화하였으며 기업소득세를 인하하고 각종 공업단지를 건설하여 외국투자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개혁조치를 단행함으로써 외국인 직접투자를 매년 증가시켰다. 두 번째 개혁조치로는 국유기업의 민영화조치였다. 국유기업들을 민영화시키면서 정부의 재정수입이 늘었고, 다른 국유기업의 생산성과 경제력회복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민영화개혁의 핵심인 은행사업의 경우, 이집트 정부는 지난 2년간 10개 은행을 주식회사 형태로 전환시키면서 은행의 재무구조와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었고 이로 인해 금융시스템은 빠르게 안정을 되찾게 되었다. 세 번째 개혁은 국제유가의 급등을 기회로 활용하여 에너지산업을 발전시킨 것이다. 에너지산업은 이집트경제의 지주 산업으로 석유와 천연가스에 대한 탐사와 생산을 확대시켰다. 개혁 당시였던 2005년 이집트 석유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당시 이집트의 석유수출액은 106억 달러로써 이집트 전체 수출액의 1/4 수준이었다. 또 이집트는 세계 6대 천연가스 수출 국가이다. 이러한 통계자료만 봐도 이집트 경제에서 석유·가스와 같은 에너지 자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나 큰지를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외국인의 투자를 계속 유치하였다. 마지막 개혁내용은 수출주도형 경제로 산업구조를 조정한 것이다. 수출관세를 인하하고 기타 국가와의 경제무역 협력을 강화시켜 만성적인 무역수지 적자구조를 개선시키려는 작업을 하였다. 이러한 많은 개혁 조치로 인해 이집트 경제를 성공적으로 경제부흥을 이뤄가고 있다.
최근의 관광산업 및 수에즈운하의 수입 확대, 국책사업 및 민간휴양지 건설 확대에 따른 건설경기의 호황 등의 이유도 이집트 경제가 고도 경제성장 진입기에 들어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또 에너지 부분에 치우쳐 있는 이집트의 산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도 볼 수 있다. 석유천연가스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탈피하여 제조업과 공업을 장려하고, 수출관세를 인하시켜 수출을 증가시켰다. 이집트가 육성하는 10대 제조업으로는 엔지니어링, 전기, 식품가공, 화학, 의약품, 섬유, 건축자재, 자동차 부품, 전자, 의료용품이 있다. 이러한 계획으로 이집트는 2012년까지 북아프리카 제조업 허브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개혁과 경제성장의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하였다. 그것은 바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되었다는 것이다. 이집트의 경제개혁, 수출국가의 지향과 수출의 증가, 외국인 투자자의 유치 등은 외국자본의 유입을 급증시켰다. 하지만 이러한 파급효과가 전혀 일반 서민가계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집트는 30%대의 고학력 실업률을 기록하였고 이는 고스란히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이어졌으며 이 현상을 계속 심화시켰다.
경제개혁으로 성장을 계속하던 이집트는 현재 이집트사태와 국제경기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걷고 있다. 현재 이집트의 경제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집트는 올해 5월 12일 IMF에 공식적인 차관도입을 신청하였다. 이집트 언론은 Samir Radwan 이집트 재무부장관이 IMF에 30~40억 달러의 대출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World Bank에는 22억 달러를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보도하였다.
또 이집트 사태로 인해 엄청난 경제적 손실이 있었다. 이집트 사태는 이집트 경제에 약 117억 달러의 손실을 가져왔다고 평가되는데, 관광수입과 수에즈 운하, 해외근로자의 송금, 외국인 직접투자 등의 분야에서 외환유입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이었다. 올해 해외근로자 송금은 작년 95억 달러에서 올해 70억 달러 규모로 줄어들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이집트 사태로 인해 이집트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크게 줄어 전년도 대비 2월은 80%, 3월은 45%, 4월은 35%가 감소하였으며 그 손실은 135억 EGP로써 약 22.7억 달러에 달한다. 5월에 발표한 이집트의 관광객은 전년 대비 약 60%가 감고하였으며 세계 각국의 이집트 여행금지령에 따라 12만 건의 이집트 관광예약이 취소되었다. 또 이집트의 외국인 직접투자는 작년 동기보다 4억 달러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작년 70억 달러 규모의 외국인 직접투자가 올해는 40억 달러 규모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외국인의 이집트 직접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10억 EGP 상당의 펀드 조성을 추진하였고 외국인의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 프로젝트 및 지사 설치에 대한 절차도 간소화하였다. 또 이집트 사태로 인해 공장 가동률이 50%에 불과해 수출에서도 약 40%의 손실이 발생하였다. 이렇게 수출의 감소와 외국인 투자의 감소, 관광수입의 감소, 해외근로자의 송금이 감소하면서 외환유입이 크게 감소하였고 이는 외환보유고의 감소로 이어졌다. 따라서 이집트 경제는 매우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집트의 소비자 물가는 4월 12.1% 상승하면서 최고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식료품 가격의 상승이 물가상승의 주요요인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유가 상승, 수입품 가격 상승 및 이집트화의 평가절하 때문에 이집트 소비자 물가는 계속 상승할 것이라 보았으며 이집트 중앙은행이 물가안정을 위해 이자율을 인상하더라도 전체적인 물가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이집트의 취업률은 비중도 크고 높은 편이며 실업률은 2010년 기준 15.4%이다. 하지만 이집트 고용시장에서 문제는 취업자들이 부당한 취급을 받는 것이다. 사회보험의 미가입과 퇴직금 또는 연금 지원도 없이 수시로 해고되는 일이 만연하다.
이처럼 이집트는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중·단기 전망이 불확실하지만 수에즈 운하의 수입증가와 GDP의 11.5%를 차지하는 관광산업이 몇 년 안에 2000만 명의 관객을 유치하여 약 200억 달러의 관광수입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장기 전망은 밝다. 따라서 이집트 정부가 투자환경 개선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 치솟는 식료품 가격과 기타 물가 상승의 억제를 통해 서민생활을 안정시켜야 할 것이며 국가의 재정적자를 늘리지 않는 균형이 있는 조치가 필요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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