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를 위한 전시물의 디자인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시를 위한 디자인 과정을 시작하는 것은 때때로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어떠한 요소들이 시각적 주제를 가져올 것인가? 전시기획의 건축적 , 또는 환경적 형태를 어떻게 조직화할 것인가? 당신은 이미 디자인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기획 팀의 내부에서 생동감있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이 요소들을 끌어내는가? 종합적으로, 최종의 형태는 쉽게 인식되는 단계들을 통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전시 디자인 실행에는 연구 조사, 기초 디자인, 도식적인 디자인, 디자인 개발, 축소된 드로잉, 그리고 제작과 설치의 6단계가 있다. (예산과 평가도 포함되어야 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가장 중요한 6개의 디자인 과정만 다루겠다)
Research / Information Gathering
공간 구성, 전시진행 속도와 총괄적인 디자인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미지들은 처음의 개념이나 큐레이터, 교육, 전시 담당 직원들의 오리엔테이션 회의에서 발전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이미지들은 좀처럼 논의되지 않고, 이해되지 않는 것들이지만 기획의 개발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들을 앞에서 잘 다루고, 포괄적인 전시기획으로 만들어나가고, 마지막으로 실행시키는 것이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임의적인 전시의 세부항목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단편적으로 “묘사pictured"된다. 즉 다시 말하면, “도슨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시에 오리엔테이션이나 기한을 줄 수 있을 것이다.”...“전시의 이 부분에 있어서 Rothko는 가장 우선시될 사물이다.”...“관람자가 개발 시대의 공간과 황금시대를 사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비교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비록 이러한 발표들이 대수롭지 않거나 비실용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디자이너에게 있어 이러한 순간들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동시에 모든 토론은 시간, 자금, 목표달성의 위해 직원들에게 제한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Research는 전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전시가 발생하는 혼합체이다. 이는 최종 제출에서 편집될 수 있는 보조적인 요소들과 같이 최종전시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들-기관의 mission statement, 전시의 목적, 예산배분, 전시홀의 건축계획, 전시물의 검토사항, 교육의 개요, 건축의 기간이나 지질학적 환경에 대한 조사, 관람자를 위해 생겨야 하는 “단편이나 이미지에 관한 노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research와 전시물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여기서 디자인 개념이 발생하고 형태를 갖추게 된다.
Preliminary Design Phase
연구와 정보수집의 결론에는 시각적 형식으로 전시의 흐름의 윤곽을 잡는 것이 가능하다. 결론에 있어 여러 다양성이 가능할 수도 있다. 결론과 주제 부분은 갤러리 홀의 주변 계획 내에서 일반적인 규모로 있어야 한다. 각각의 변화, 교통 흐름의 위한 청취표시, 전망, 시각적 접근 등의 예를 스케치해보자. 예비 기획은 상대적인 우월성과 공간의 제약들을 보기 위한 그룹 계획을 하게 한다.
Schematic Design Phase
또 몇 개의 계획들은 정보의 추가적인 층으로 발생될 수 있다. 극장좌석 구역이나 유사한 공간-집약적인 구성을 추가해 본다. 각 구역의 사이즈는 전시물들이 잘 맞고, 내용과 함께 효과적으로 작용하는가를 보기 위하여 점검되어야 한다. 3-4개의 다양성을 계획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그룹이 가장 최선책을 택하거나 가장 많은 즐거움을 포함한 가능성을 지닌 추가적인 계획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최종 계획은 일반적인 건축의 처리방법을 감추고, 주요 시각적 요소들에 위치하는 기본 개요와 같이 결정되고, 승인되고, 제공된다. 이것은 디자인 개발단계에서 필요한 많은 시각과 연구를 조사하고 확인하는데 이용된다. 디자이너는 기획 그룹과 프로젝트를 재검토하고, 합의와 승인을 얻기 위해 다시 회의를 소집한다.
Design Development Phase
대부분의 디자이너에게 창조적인 업무의 주요 부분은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생산된다. 2차원의 그림이 3차원으로 변하는 변형을 시작하기 위해서 1/2인치를 ·1피트의 전시 홀 모델로 만드는 것은 유리한 일이다. 연구 모델은 큐레이터, 교육자와 디자이너가 계획상에서 이익과 압축 모두를 볼 수 있게 돕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건설되고 그려진 대상들은 큐레이터가 공간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디자인의 복잡성과 디테일의 원형에 의존하는 것이 구성되고 평가된다.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모든 대상의 위치가 정해지고, 색상과 재료가 정해지며, 그래픽 프레젠테이션이 완성되어가고, 최종적인 공간의 형태가 나온다. 그려진 최종 기획이 도면화되고, 다시 한번 합의와 승인이 이루어진다.
성공적인 최종 기획의 열쇠는 이것이 시간을 넘어 나타나는 것에 있다. 모든 진행과정에서, 이미지작업의 시작을 통한 처음의 개념으로부터 아이디어가 제기되고, 재검토되고, 그들 스스로의 역사에서 발생한다. 각각의 진행 단계에서 리서치와 초기의 문서자료는 원래의 목적을 반영하는 목소리와 같이 제공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간 마케팅(Space Marketing) 전략의 이해 및 사례
  •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라보은행(네델란드)엄쿠아은행(Umpqua Bank)구분내용중소기업 융화지역의 중소기업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소매점을 점포 내 비치 입점한 중소기업들의광고효과 및 이미지 상승으로 기업고객 들의 충성도가 상승하였고, 2005년에는 Business Weeks지에 Best-Idea로 선정됨지역 특화 점포 배치점포를 종합적인 전시와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는 커뮤니티를위한 제3의 공간으로 점포를배치함2003년 신세대 점포를

  • [문화와 디자인] 100 Years - 100 Chairs
  • 전시회를 갔기 때문에 누구와 웃고 이야기를 나눌 수 없는 점이 아쉽기만 했다. 사실 “오스틴 파워” 이전에도 우주선 내부 같은 느낌으로 영화에 많이 나온듯하지만 유별나게 미니미의 두 손가락을 굽히는 동작이 떠오르는 것은 나뿐만이 아닌지 주위서 여러사람들이 킥킥대고 있었다. 사실 디자인만 본다면 그 시대로서 매우 신선한 디자인이었을 것 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71-80년대 작품 중 가장 눈에 띈것은 골판지로 만든 S자 형의자이다. 이 옆

  • 세계서예 전북비엔날레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전북예술회관
  • 어떤 꼬마가 같이 갔던 친구의 다리를 치며 도망간 일 등 많은 일들이 있었다. 그중 가장에 기억에 남는 일은 이 비엔날레를 두 번씩이나 봤다는 것이다. 고물 카메라 덕에 첫 번째 간 날 사진을 찍었는데 현상을 해보니 단 한 장밖에 나오지 않아 그 다음날 피로로 찌든 다리를 이끌며 다시 한번 관람을 하고 사진을 찍었다. 이 과정에서 소비한 돈이 약 1,0000원 이다. 이 레포트는 정신적, 신체적, 물질적으로 힘이 많이 들어간 것을 강조하고 싶다.

  • 박물관학 관람자연구
  • 위한 초기평가를 하게 된다. 초기평가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① 평가의 목적과 목표 설정② 평가 내용의 개요 작성③ 자료수집 전략 선택④ 관람자 인터뷰⑤ 전시의 목적과 내용의 개요 수정(2) 형성평가형성평가의 최우선 목표는 전시에 대한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어디가 부족한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그 부분을 바로잡고 디자인을 수정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형성평가의 기본적 전제는 가정상의 관람자가 아니라 실제의 관람자의 의견을 듣고

  • 전시장에서 전시품의 감상
  • 위한 전시 표현물 구성의 실현가능성을 조사하고 보다 유연한 모형 구조 내에서 전시 디자인 변수에 대한 실험적 변화라는 두 가지 목적에서 전시 모형을 설치하였다. 모형에 대한 확인은 고등학교 실험집단 전체의 전시, 모형 테스트 점수를 비교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는 전시물 뿐만 아니라 모형물도 각 테스트에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측면에서 모형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진 후 전시 디자인 변수(듣기와 읽기 텍스트 자료, 시각적인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