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4세기 중엽, 몽골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약 100년에 걸쳐 압정을 펴온 원조
에 항거한 한족 중 가장 큰 집단을 이루었던 홍건적에 가담하여 두각을 나타낸 주
원장은 백련교도의 뒷받침으로 세력을 펴 양쯔강 하류의 곡창지
대를 점령하여 군웅을 정복하고, 1368년 금릉에서 즉위하여 국호를 ‘명’,
연호를 홍무라 하였다. 그가 명의 태조이며, 처음으로 일세일원제를 채택하고 시정의 기본
방침을 ‘한족의 부흥’으로 삼았다.
같은 해 가을에는 원나라의 수도인 대도를 함락하여 원의 세력을 북쪽으로 몰아
내고, 71년 쓰촨을 평정하여 전국토를 정복함으로써 사상강남에서 일어
나 전국토를 통일한 최초의 왕조가 되었다. 또한 외몽골로 쫓겨 북원을 세운 몽골민
족의 재기에 대비하여, 다시 둥베이의 요동을 경략하여 몽골과 고려의 연
결을 단절하고, 81년 윈난을 평정하여 몽골과 티베트의 제휴를 막았다. 88년 남옥을 파견해
지금의 노몬한 부근에서 몽골군을 대파하였고, 그 뒤에도 거듭 이를 경략하여
북원을 쇠망시켰다.
이와 같은 건국사정으로 그의 행정은 몽골적 요소의 제거와 한족 사회에의 적응을 목표로
하고 권력이 일부 관료에 집중하는 것을 피하여 호유용 ·남옥 이하 노련한 공신들을 대거
숙청하였다. 또한 중앙행정관청인 이 ·호 ·예·병 ·
형 ·공의 6부를 각각 독립시켜 이를 황제직속으로 하였고, 군사는 오군도독부, 감찰은 도찰
원을 거쳐 황제에 직결되도록 하는 등 3권을 분립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