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문화 정치적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치문화라는 개념은 간단히 말해서 어떤 특정 사회 내에 널리 퍼져있는 정치적 정향을 뜻하는 것으로서, 정치적 정향은 특정 정치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일정한 정치적 행동성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성향에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집합적으로 소유하는 정치적 태도, 가치, 감정, 혹은 정보 등이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사회에서 현재 혹은 미래의 정치가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들이 갖는 정치적인 태도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2. 정치문화의 구성요소
1) 인지적 정향
인지적 정향은 곧 경험적 신념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정치세계의 여러 가지 일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신념은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상호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평가적 정향
이것은 공공의 목표와 정부의 행동으로부터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한 믿음이다. 국가가 무엇이며, 정부는 나에게 무엇을 해주는가 하고 물을 때, 그것은 국가가 나에게 무엇을 해주는가에 대한 판단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3) 감정적 정향
이것은 인지된 정치적 대상에 대한 호오(好惡)로 나타난다. 각기 자신의 정부와 정치제도에 대한 긍지도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3. 정치문화의 유형
정치문화의 성격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이를 가능케 하는 적절한 분석특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에 알몬드와 버바가 「시민문화」에서 조사한 방식이다.
첫째의 대상은 정치체계의 전체에 관한 것이다. 즉 개인이 자신이 정치체계에 관하여 갖고 있는 일반적인 지식의 수준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