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CaseStudyIHO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CaseStudyIHOP
- 경영정보시스템,경영정보시스템정의,경영정보시스템특징,경영정보시스템발전과정,경영정보시스템사례,경영정보시스템종류,TPS,MIS,DSS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과제 1. 경영정보시스템 최근 성공한 경영성과 사례 2. 혁신적인 ICT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경영정보시스템 제안
- [경영정보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이론적 배경, 발전과정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목표, 유형, 영역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운용요소 분석(사례 중심)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개념, 발전과정, 필요성, 구조,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새로운 추세 및 향후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본문내용
-
IHOP(International House of Pancake)는 미국과 캐나다시장에서 잘 알려진 외식업체 기업이다. 글렌데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IHOP는 점심뿐만 아니라 저녁까지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수년동안 메뉴를 계속 늘려왔다. 현재 대략 1200개의 레스토랑 체인점이 있고 그중 90%이상의 IHOP식당이 프렌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배고플 때 와서 행복하게 떠나라는 ‘Come Hungry, Leave Happy라는 문구를 내세워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었지만, 정작 IHOP는 고객들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고 IHOP가 어떤 식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고객정보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서로 다른 부서가 서로 다른 고객정보데이터를 관리 하고 있었고 5개의 서로 다른 판매 관리 시스템 덕분에, 어떠한 메뉴가 잘 팔리고 어떠한 메뉴가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는지를 제대로 파악하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IHOP는 고객정보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체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려 했으나 그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드는 작업이었기에, 대신 Oracle Customer Data Hub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 데이터를 다양한 부서로부터 모을 수 있도록 한다.
Oracle Data Hub는 서로 다른 부서와 다른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한데 모아 운영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체제로 판매시스템, 인적자원부, 재무부, 그리고 Oracle Data WareHouse로부터 정보소스를 수집한다. 그렇게 모인 정보를 회사가 필요로 하는 고객 관리 정보로 전환해 줌으로써 정보를 좀 더 유용하게 만들어 주고, 정보수집과정에서 중복되는 자료는 하나로 통합해 줌으로써, 회사측에 비용절감이라는 메리트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IHOP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해 Oracle TeleService를 도입한다. 이전에는, 이메일을 통해서 고객들의 의견 수렴을 꾀하려 하였지만, 당시에는 이메일 추적시스템의 부재로, 고객들로부터 받은 이메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불만사항을 제대로 다루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신속한 대응 또한 이뤄지지 못했다. 그러나, Oracle TeleService를 통해 고객과의 의사소통 기회를 늘렸고, 회사가 전화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부담없이 자신들의 의견을 회사측에 전달하거나 불만사항을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IHOP는 Oracle Data Hub 및 Oracle TeleService를 통해, 효율적인 고객정보 관리 및 고객과의 상호접촉 향상을 꾀할 수 있었고, 이는 근본적인 CRM시스템 향상을 이끌 수 있었다. 서비서 업체로서, IHOP에게 고객정보관리의 중요성은 두말 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서비스 산업이 점점 확장되고, 그에 따라 고객들이 기업에 바라는 서비스의 질 또한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IHOP는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좀더 고객들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CRM을 통해 달성해야 할 것이다.
2. Case Study Question
1) 고객들의 의견(Knolwedge)이 어떻게 IHOP의 경영 수행에 영향을 미쳤는가?
- IHOP는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해 Oracle TeleService를 시행하였고, 이에 따라 고객들은 회사에 대한 의견을 전달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IHOP는 이러한 고객들의 의견 및 항의사항을 반영하고 해결하도록 힘을 쓴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회사측에 전달해지고 해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을 통해 고객들은 IHOP의 서비스에 대해 좀 더 만족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IHOP도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것을 경영방침에 반영하였기 때문에, 좀 더 낳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서비스산업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무기가 되어 버린 것이다.
2) IHOP는 고객들의 정보관리를 시행함에 있어서 왜 어려움을 겪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의, 발전단계와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유형, 기능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을 통한 정보공유 분석(사례 중심)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 구조와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 절차, 공유 및 향후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전망 분석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 구조와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 절차, 공유 및 향후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전망 분석
-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사례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