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론 보고서 정기선 운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기선(liner ; liner boat ; regular liner)이란 정기항로에 취항하고 있는 선박을 말하며, 정해진 기항항 사이를 정해진 운항일정(schedule)에 따라 항해하고 있다. 정기선은 컨테이너 화물전용의 컨테이너선과 그러하지 않은 재래선으로 분류하는데, 오늘날 주요한 정기항로에는 컨테이너선이 투입되며, 정기선을 운항하는 해운업자를 정기선해운업자(liner company)라고 한다.
정기선 운송의 특징
정기선 운송은 항해일정을 공시하여 일반화물의 운송을 인수하기 때문에, 부정기선 운송에서와는 다른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특정의 항로 일정이 정해져서 정기적으로 발착하고 일정한 동형선이 배선되므로, 화물이 많든 적든 적하품이 있든 없든 반드시 취항한다. 둘째, 운송화물의 대상은 주로 소량의 일반화물이다. 셋째, 정기선의 운임은 미리 운임표(tariff)에 의하여 공시된다. 넷째, 정기선운임은 liner terms로서 선적, 양륙의 하역비를 선주가 부담한다. 이유는 다수의 화주로부터 소량화물을 인수하여 운송하고 운임도 공시된 운임표에 따르기 때문에 부정기선처럼 자유거래에 의하여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기선 운송의 대상
정기선은 그 성질상 운항이 정기적이므로 운송되는 화물은 주로 제품화된 화물이 많으나 특수한 화물도 운송의 대상이 된다.
1. 일반화물(General Cargo; G/C)
- / 17 -
보통 잡화라 부르며, 특별한 하역취급이나 적부를 필요로 하지 않는 화물이다. 일반적으로 정기선 운송에 적합하고 적량으로 포장되어 하역작업이 비교적 쉽고 다른 화물과 함께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이 일반화물에 포함된다.
1) 정량화물(Fine or Clean Cargo)
포장이 잘 되고 그 내용물도 청결, 건조한 화물이다. 다른 화물과 혼재 또는 접촉하여도 다른 화물을 손상시킬 우려가 없는 화물로서 직물, 면제품, 도자기, 종이류, 통조림류 등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