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 쿼터스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 속 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본문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 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 이 자유 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2. 유비쿼터스의 어원
◆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 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 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 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 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 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 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 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 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올해 화두가 될 무선혁명은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으로 이어진다.
3. 유비쿼터스 환경의 특성
◆ 전통적 ITT(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비즈니스 시스템에 혁신 적 변화를 가져와 현재의 지식경제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에 기반한 유비쿼터스 신경제를 형성할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신경제는 기술. 비즈니스, 산업의 접목과 융합에 의한 새로운(공간) 가치와 재화의 창출을 그 특성으로 할 것이다. 즉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기반으로 일상생활의 사물들, 어플라이언스, 상품 들, 기업의 생산, 물류, 판매 고객관리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기기나 시 스템들이 모두 지능화되고 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매우 다양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출 현시킬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비즈니스는 단순한 상거래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기 업경영, 공급망관리, 고객관계관리, 자산관리, 현장인력관리, 지식관리, 유통관리, 안전 관리 등 거의 모든 비즈니스 활동에 혁신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 이와 관련된 기술과 상 품이 미래 IT 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4. 유비쿼터스 특징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
무선을 통하여 모든 기기들이 연결이 되어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 다.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러한 개념에 반하여 일본에서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휴대단말기를 통하여 어 디에서 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약간은 다른 개념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주변 물리적 환경속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 활용도가 증가하지만, 사용자가 컴퓨터가 존재하는 것을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컴퓨터 칩 설계, 네트워크 프로토콜, 입출력 장치, 응용프 로그램, 프라이버시 같은 모든 컴퓨터 분야의 연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주변환경 에 숨어 있는 컴퓨터들의 도움을 받아서 여러 일들을 하지만 사용자는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했다고 느낄 정도로 컴퓨터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현실세계 어디서나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론] IT시대의 U-health서비스
  • 쿼터스 헬스(Ubiquitous health)의 약자로서 정보통신과 보건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진단치료사후 관리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의 e-health에서 유비 쿼터스의 개념을 도입했지만 큰 차이는 없다.▣ U-health의 범위U-health 산업은 특성상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로만 존재하지 않으며, 의료정보, 의료장비,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등 의료. 보건을 구성하는 모든 산업이IT에 기반을 두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나는

  • 물류학 원론 유비쿼터스 물류에 대한 환상과 현실
  • 유비쿼터스 물류에 대한 환상과 현실물 류 학 원 론목 차Ⅰ유비쿼터스와 RFIDⅡ RFID 시스템Ⅲ RFID 태그의 효용ⅣRFID의 미래와 그늘1. 유비쿼터스의 개념구 분유비쿼터스기 대/ 예상내 용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초소형 컴퓨터가 모든 사물과 공간에서 자유로이 통신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사회  가상공간을 현실공간에 심어놓은 것① 생산 물류 판매 고객관리 등의 기기 시스템 모두 지능화 / 네

  • 유비쿼터스의 이해
  • 유 비 쿼 터 스*목차1. 유비쿼터스의 개념2. 유비쿼터스의 특징3. 유비쿼터스 활용분야 사례 -유비쿼터스가 적용된 미래의 생활-동영상7분4. 부산시의 U-city 계획소개5. 정리하기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란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창시자 Mark

  • 대중소비문화의이해
  • 유비 쿼터스 아이파크 타워팰리스*소비사회의 비판 및 대안- 욕망에 의해 사람들이 소유하려는 마음이 강해진다소비를 통해서 행복을 증진시킨다는 그릇된 논리하에 실생활에는 너무 과분한 소비를 한다. 그러면 일시적으로 행복을 느낄수 있겠지만 영원한 행복을 느끼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소비와 행복은 상관 관계라고 볼수 없다. 오히려 개인 지출이 두배이상 늘었어도 인구집단중 매우 행복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1/3으로 줄어들었다. 결론은 소

  • LG U+(LG유플러스) 경영전략
  • 개념(HSDPA)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음 와이브로와 함께 3.5세대 이동통신방식유선과 동등한수십-수백 Mbps의 전송속도와 방송과 통신이 통합된 멀티미디어 서비스유비 쿼터스의 환경, IP를 바탕으로 각종 기존 통신망과의 끊김없는 연결음성통화만 가능한아날로그통신SOCIETY OF STRATEGY CONSULTINGSituation> Industry issue & market trend 현재 무선통신서비스 산업의 주요 이슈는 smart phone의 보급과 관련하여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