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제의 법칙 Rules for New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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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케빈 켈리는 ‘와이어드’라는 잡지에 ‘New Rules for the New Economy’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케빈 켈리는 세계적인 인터넷 문화잡지 ‘와이어드’의 수석편집장으로 네트워크 사회, 문화에 대한 글을 잇달아 발표해 뉴욕타임즈로부터 ‘위대한 사상가’ 라는 칭호를 얻은 인물이다. 후에 이 논문은 같은 이름으로 티지털시대의 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는 책으로도 출간 되었다.
현대 문화의 신경망은 광대역 채널로 연결되는 실리콘집이며, 통신이 사회, 눈화, 경제, 인간성 등의 새로운 토대가 되고, 새로운 경제시대에는 컴퓨터 자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축소되는 반면, 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은 날로 팽창한다. 그래서 그는 ‘앞서가고 싶으면 먼저 네트워크의 작동방식을 이해해라’ 라고 조언하며, 이 새로운 체제의 경제 작동방식을 10가지 법칙으로 특징지어 설명하였다. 이하에서는 그가 제시한 10가지 법칙을 간단히 살펴본다.
(1)접속의 법칙(the law connection)
컴퓨터 사용의 초창기에는 모든 사람들이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컴퓨터를 원했다. 그러나 하드웨어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라 다수의 분산된 컴퓨터가 프로세싱 능력이 증가하여 각각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을 물론, 상호 연결됨으로써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원리를 반영하여 중앙집권적인 조직보다, 연결되고 분권화된 조직이 네트워크 경제 시대에 더욱 적합하다. 기업도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는 존재하되, 의사결정 권하는 분산시킴으로써 앞으로의 네트워크 경제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2)수확체증의 법칙(the law do increasing returns)
구경제에서도 존재하였던 수확체증의 법칙은 네트워크 경제에서 몇 가지 이유로 훌씬 강력하게 된다. 첫째, 구경제에서의 수확은 선형적으로(linearly)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에서의 수확은 지수적으로(exponentially)증가한다. 둘째, 구경제에서의 수확체증은 개별기업이 경쟁기업을 몰아내기 위한 행동에 기인하지만, 네트워크 경제에서의 수확체증은 네트워크 전체에 의해 창조되고, 공유된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보다 많은 구성 요소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풍요의 법칙(the law of plentitude)
구경제에서는 모든 경제문제는 희소성에 따라 발생하였다. 그러나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풍요성이 가치를 지배하게 되낟. 풍요성의 발생은 네트워크상에서의 가치가 개체들 사이의 연결이 산술적으로 증가할 때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되는 자기증식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설명된다. 이는, 네트워크의 가치는 구성요소의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메트켐프(Metcalf)의 법칙’ 이 의미하는 비이기도하다. 희소성의 법칙이 무너지는 이유는 네트워크 경제에서 생산되는 상품의 한계비용이 0에 가까이 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희소성이 아니라 관계와 표준이 가치의 기준이 된다. 즉,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해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사업 기회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4)관대함의 법칙(the law generosity)
기업은 축적된 경험과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원하는 제품을 가장 적은 비용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여기에 네트워크의 발달에 따른 긍정적인 피드백의 제고, 지식 전달, 생산 라인의 지능화, 진입장벽의 해제 등의 영향으로 기업간 제품 생산 능력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는 제품을 ‘얼마나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어 어느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하느냐 보다는 제품 및 서비스가 일반화되기 전에 ‘얼마나 빨리’ 그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해내는가 하는 문제가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경제에스는 미래에 부를 창출할 쉬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가격전략을 디자인의 근본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일반화된 제품은 무료로 제공하고 그 제품의 사용을 기반으로 또 다른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가치 있게 하는 전략이 중요하게 된다.
(5)충실의 법칙(the law of allegiance)
네트워크의 중요한 특징은 명백한 중심지도, 명백한 경계도 없다는 것이다. 구경제에서 자신과 타인의 구분이 어떠한 조직에 속하는가에 따라 이루어졌다면,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조직의 의미가 훨씬 감소된다. 구분의 유일한 근거는 네트워크에 속해있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따를 것이다. 이에 따라 개인의 충성은 조직으로부터 네트워크로 이전할 것이다. 또한 기업의 미래 가치는 그 기업이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가치로 설명될 수 있다. 앞으로 모든 기업은 표준화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함은 물론이고 네트워크상에서 모든 영업 및 판매 단계를 수행 하게 된다. 통일된 표준에 따른 네트워크는 정보가 공유되는 것뿐만이 아닌 이익이 실현되는ㄴ 공간이 될 것이다.
(6)퇴화의 법칙(the law do d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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