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 ~ 1990년대 외식산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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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1970 ~ 90년대 외식산업의 마케팅 동향

1970년도
- 일본 : 1970년대 '외식산업' 이라는 용어 사용 시작
- 미국 : 1940~50년대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로 시작 Dinning - out industry / Food service industry 70년대 미국은 외식산업의 춘추전국시대였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금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수합병이 증가하였으며, 생존을 위한 전략이 개발되었다. 자신을 차별하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나왔고, 제품생산이 일정궤도에 오르자 마케팅을 중요시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한국 : 1979.10.25 한국 최초의 외국브랜드 외식전문점 롯데리아 개점 이후 M.B.C 등에서 외식산업으로 용어사용 시작,
1) 업종 : 상품, 메뉴에 의한 분류로 대분류로 치자면 한식, 중식, 일식 등등으로 변화
2) 업태 : 다양한 영업형태에 따른 레스토랑 유형 – 분위기, 장소, 가격 및 단가, 서비스 방법, 소분류(세분화)
예] 양식(업종) - 커피숍,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스페셜 레스토랑(업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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