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2. 기업집중의 목적

II. 기업집중의 목적 형태
1. 기업집중형태의 분류
2. 콘체른의 형성방법과 지주회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 집중(business concentration)이란 기업 결합(business combination)이라고도 하는데, 경제의 격화와 이윤율의 저하에 직면한 기업들이 원가절감과 관리가격의 설정을 통하여 경쟁을 배제하고자 어떠한 형태로든 결합하여 이루어진 복합기업 형태를 뜻한다.
이러한 기업집중은 근대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적 현상이다. 즉,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있어서 기업은 시장을 획득하필 이를 지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업규모를 확대하려 한다. 이에 따라 기업상호 간의 경쟁은 더욱 격화되어 생산의 과잉과 이에 따른 시장에의 공급과다 때문에 가격의 하락, 이윤감소를 가져 오게 된다.
기업상호 간의 격심한 경쟁이 장기간 계속되면 각 기업은 이윤의 감소, 적자경영에 의해 파멸하게 되므로 기업상호 간의 협정에 의해 과당경쟁의 폐해를 없애거나, 혹은 자보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기업의 안정과 시장지배를 꾀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현상을 보통 기업집중이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단의 의의와 목적1. 의의2. 목적1) 시장에서 기업상호간 경쟁의 제한 또는 배제를 위한 목적2) 생산경영의 합리화를 위한 목적3) 금융적인 목적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1) 판매카르텔2) 구매카르텔3) 생산카르텔2. 트러스트(기업합동)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

  • 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의의II. 기업집중의 목적1. 경쟁의 제한 또는 배제2. 경영합리화 목적3. 출자에 의한 기업지배I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2. 기업합동(트러스트)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집중의 개념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기업집중(concentration)또는 기업결합(combination)이란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의 독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집중I.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1. 기업집중의 의의2. 기업집중의 목적1) 시장경쟁의 배제 목적2) 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3) 금융적 목적II. 기업집중의 형태1. 카르텔(기업연합)1) 카르텔의 의의2) 카르텔의 종류3) 판매 카르텔4) 구매 카르텔5) 생산 카르텔2. 트러스트(기업합동)3. 콘체른1) 콘체른의 의의2) 지주회사III. 기업집중과 법적 규제* 참고문헌기업집중I. 기업집중의 의의와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과 특징II. 기업집중의 기본형태1. 카르텔2. 트러스트3. 콘체른* 참고문헌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I. 기업집중의 개념과 특징현대를 대량생산(mass production), 대량판매(mass selling), 대량소비(mass consumption)의 시대라고 한다.그것은 개별자본의 축적과 기업규모의 확대에 의한 대량생산체제의 실현으

  • 기업의 집중과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기업의 집중과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목차기업의 집중과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I. 기업집중의 개념II. 기업집중의 목적III. 기업집중의 형태* 참고문헌기업의 집중과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1. 기업집중의 개념기업은 자본의 규모를 늘리거나 상호 결합하여 여러 복합적인 형태를 만들어 내게 된다. 예컨대 구멍가게를 운영하여 돈을 별게 된 개인 기업가가 구멍가게를 슈퍼마켓 규모로 늘리거나 다시 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