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9 / 2019.02.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 집중의 개념과 목적 형태에 대해서 논하시오.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2. 기업집중의 목적
II. 기업집중의 목적 형태
1. 기업집중형태의 분류
2. 콘체른의 형성방법과 지주회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기업집중의 개념
1.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 집중(business concentration)이란 기업 결합(business combination)이라고도 하는데, 경제의 격화와 이윤율의 저하에 직면한 기업들이 원가절감과 관리가격의 설정을 통하여 경쟁을 배제하고자 어떠한 형태로든 결합하여 이루어진 복합기업 형태를 뜻한다.
이러한 기업집중은 근대자본주의 경제의 특징적 현상이다. 즉,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있어서 기업은 시장을 획득하필 이를 지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업규모를 확대하려 한다. 이에 따라 기업상호 간의 경쟁은 더욱 격화되어 생산의 과잉과 이에 따른 시장에의 공급과다 때문에 가격의 하락, 이윤감소를 가져 오게 된다.
기업상호 간의 격심한 경쟁이 장기간 계속되면 각 기업은 이윤의 감소, 적자경영에 의해 파멸하게 되므로 기업상호 간의 협정에 의해 과당경쟁의 폐해를 없애거나, 혹은 자보적으로 결합함으로써 기업의 안정과 시장지배를 꾀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현상을 보통 기업집중이라고 말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