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의 이익을 위해 아이들에게 폭력적인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윤리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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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개요
Ⅱ. 윤리적 이슈 & 이론
Ⅲ. 이해관계자
Ⅳ.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책임수준
Ⅴ. 대응방안
Ⅵ. 대응방안의 실천 장애요인
Ⅶ. 최종대응방안 및 효과분석
Ⅷ. 윤리적 시사점
본문내용
동일산업은 경쟁사의 ‘악마’ 장난감에 견줄 ‘헬리콥터’를 생산한 후 경쟁사의 ‘악마’와 경쟁할 수 있도록 폭력적이고 무자비한 광고를 광고대행사인 한일기획에 의뢰했다. 그러나 한일기획의 손사장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적인 광고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 정서적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또 다른 광고를 만드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기획부가 제작한 폭력적인 광고(불타는 정글 속에서 헬리콥터가 기관총으로 불을 뿜으면서 튀어나오는 장면)를 거부했다. 기획부에서는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를 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손사장의 거부로 새로운 광고를 제작했다(어린이가 집 안에서 헬리콥터를 날리면서 재미있게 노는 장면이 나오고 다음에는 큰 바위 위에 어린이가 내려오지 못하고 있는데 헬리콥터가 그를 구출해내는 장면). 그러나 이 1차 광고는 동일에서 거절하였고 기획부에서는 다시 광고를 만들었다(헬리콥터가 정글 속에 있는 마을을 맹렬히 폭격하는 장면). 손사장과 기획부는 광고의 폭력성에 대해 의견이 달랐지만 새로운 2차광고안을 만들었다(강한 음악을 배경으로 헬리콥터가 불타는 마을에서 아이를 구출하기 위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정글과 강을 넘어 날아 들어간다. 폭음과 빛이 번쩍이는 속에서 헬리콥터는 아이를 구출하여 하늘 높이 솟는다). 모험적이고 신나는 장면이면서 사람을 살리고 용기를 가르쳐 주는 내용이지만 이 광고를 가지고 어떻게 동일측을 설득할지가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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