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EU 확대의 영향과 우리기업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I. E U

1.유럽통합과정
2.EU의 주요기구
3.무역정책
4.EU통상정책


Ⅱ. E U 확대의 배경

1.정치적 측면
2.외교, 안보 측면
3.경제적 측면
4.동구 확대의 의미

III. E U 확대의 영향과 우리기업의 대응전략

1.우리기업의 EU 투자 현황
2.우리나라 나라 기업의 진출 사례
3.우리 기업의 EU 확대에 따른 대응 전략

결 론
본문내용
EU시장은 유럽통합을 계기로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 가고 있다. 또 미국에 이어 제2의 규모를 자랑하는 EU수입시장은 1989부터 1998년 기간 중 연평균 5.4% 성장하였고 우리 나라는 1999년 이후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유럽경제연합(EU)은 장기간의 경기하강에 이어 새로운 도약으로의 비상의 날개 짓을 하고 있다. 유럽경제는 미국경기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향후 3년 간 견실한 성장을 하며, 실업률은 앞으로 더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럽지역의 경제활동은 주로 내수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경기 하강 등 대외부문의 충격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크지 않다. 이로 견실한 성장을 지속하여 10년 안에 성장 면에서 미국을 앞지를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유럽경제연합의 활동과 경제환경 변화는 한국의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성과를 보이는 듯 싶었으나,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 고유가 등으로 대외여건 악화 내수, 투자 및 구조조정의 지연에 따른 문제점으로 인해 경제가 다시 어려워지고 있는 여건이다. 오승구, ‘EU의 확대와 시사점’, 삼성경제 연구소 2002,

이러한 시기에 유럽경제연합의 무역동향은 우리경제에 어떠한 형태로 다가올 것이며 그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우리 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는 이에 대응하여 유럽경제연합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며 세계적인 안목과 준비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정여천, 중동구국가들의 EU가입 전망과시사점,대외경제정책연구원(1996)
2.오승구, EU의 확대와 시사점요약, 삼성경제연구소(2002)
3.김득갑, EU의 동구확대의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2001)
4.박이도, 유럽연합시대, 한국문화사(2003)
5.조용득, 유로화출범과 세계경제, 건국대학교 출판부(2001)
6.이영선외3명 2004년 EU의 확대와 유럽경제의 변화대외경제정책연구원 7.김상겸외16명 유럽연합정부론, 엠에드(2002)
8.김세원 EU경제학, 박영사(2004)
9.이종원 최신 EU론-유로화와 EU확대 그리고 비즈니스, 해남출판사(2001)
10.김득갑 동구의 EU가입과 기업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2003)
11.김득갑 EU 단일시장 추진현왕과 한국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2003)
12.김태헌 한국의 대EU 통상현안과 문제점, 한국EU학회(2003)
13.박경석 유럽공동체 확대의 무역효과. 학국EU학회(2000)
14.이종광 &유럽통합의 이상과 현실, 일신사(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도, 오염물질거래제도(정책), 전자상거래제도, 무선인터넷거래(M커머스, 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제도(정책), 공정거래제도(정책), 주식옵션거래제도(정책), 증권거래(M&A, 기업매수거래)제도
  • 기업 등이 포함되지 않아 정확한 발생량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전체 온실 가스 발생량의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매립장이나 소각장, 농림, 축산 부분 등에 대한 자료도 없다. 선진국들은 이미 2008년~2012년까지 5.2%를 줄이겠다고 했다. 그리고 이들은 이 같은 감축안 등을 무기로 세계 산업-무역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대안이 부족한 우리는 선진국들이 구체안을 놓고 협상을 할 때 주먹구구식의 논리로 대응하

  • [국제통상] EU 25개국 시대 출범과 국제통상관계의 변화
  • 영향 (긍정 / 부정)1. 긍정적 영향2. 부정적 영향3 유로화 출범과 그 영향1) 역외국의 對EU 수출에 미치는 영향2) 역외국의 기업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3)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Ⅲ.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1. EU와 우리나라의 관계1) 한.EU 기본협력 협정(2001.4.1. 발효)2) 경제통상관계3) 한.EU 교역 및 투자현황2.우리의 대응 방안 1) 對정부 제언2) 기업의 대응 전략3. 결 론 Ⅰ. EU 25개국으로 발전과정 / 과제와 전망1.EU의 정의유럽연합(EU)은 유럽

  • [무역학 전략물자] EU의 전략물자 관리
  • 연합(European Union: EU)이 형성되어 국제관계에서 날로 그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단일통화인 유로화를 도입하고 경제통화통합을 바탕으로 한 정치적 통합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유럽연합의 결성은 양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에 빼앗겼던 세계 정치경제의 헤게모니를 다시 유럽으로 되돌리고자 하는, 혹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세계시장에서의 경제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유럽인들의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

  • [경영학]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