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호텔리어 분석 호텔리어 인식 호텔리어 올바른 이해 드라마 호텔리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와 선정배경
Ⅱ. 본론
1. 호텔리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2. 호텔리어의 올바른 이해
3. 드라마 ‘호텔리어’분석
4. 실제 호텔리어들의 삶
Ⅲ. 결론
[참고자료]
Ⅰ. 서론
1. 주제와 선정배경
우리나라에서 호텔리어라는 단어가 부각되기 시작한건 2001년 4월초에 방송된 MBC 미니시리즈 ‘호텔리어’를 통해서이다. 호텔리어라는 드라마는 호텔 기업의 M&A를 둘러싼 갈등과 진정한 호텔리어가 되기위한 종사원들의 직업의식 창출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호텔리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호텔맨들의 위상을 제고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드라마는 어디까지나 드라마일 뿐, 점차 흥미위주의 스토리로 전개되면서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그들의 애환과 비애를 담아내지 못하고 호텔에 대한 실제 현실이 아닌 환상을 심어주었다는 부정적인 효과 또한 만만치 않다. 호텔리어에 대한 제대로된 지식없이 드라마를 통한 이미지를 받아들인 시청자들은 호텔리어하면 양복을 입고 깨끗한 이미지에 품위있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 것이다. 그로인해 호텔에는 다양한 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호텔 취업시 깨끗하고 품위있는 이미지를 갖춘 업무에만 지원자가 몰리고 상대적으로 고된 업무에는 지원을 기피하는 양극화 현상이 생기게 되었으며 호텔에 취업을 한 후에도 자신이 생각한 것과 다르다며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번 레포트에서 호텔리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 나타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해 호텔리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호텔리어 인식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마 ‘호텔리어’를 분석해보고 국내에서 활동 중인 호텔리어들의 실제 삶을 조사해보았다. 마지막에는 우리 조가 생각하는 호텔리어의 올바른 인식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호텔리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우리 조는 사람들이 호텔리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는 5월 12일 숙명여대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일반인들이 아닌 숙명여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이게 일반인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것은 아니라는 것 이며, 실제 대중들이 생각하는 것 과는 다를 수도 있다.
<설문1-1> 호텔리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분석1-1>
설문조사 결과 사람들이 TV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TV 드라마에서는 호텔이 주로 상류층의 연회장이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만 많이 비춰지기 때문에 호텔의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호텔리어’라는 말을 직접적으로 제목으로 사용한 드라마로 호텔리어라는 말을 접한 사람도 많아 이 드라마가 대중에게 호텔리어라는 말을 알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타 답변 중에서 2명은 호텔리어라는 말을 이번 설문지를 통해서 처음 접했다고 했는데 전문업종이면서도 아는 호텔리어에 대해 아는 사람이 98%나 된다면 호텔리어 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고 볼 수가 있겠다.
<설문1-2> TV라고 답한 분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를 통해 알게 되셨습니까?
<분석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