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호텔리어 분석 호텔리어 인식 호텔리어 올바른 이해 드라마 호텔리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와 선정배경
Ⅱ. 본론
1. 호텔리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2. 호텔리어의 올바른 이해
3. 드라마 ‘호텔리어’분석
4. 실제 호텔리어들의 삶
Ⅲ. 결론
[참고자료]
Ⅰ. 서론
1. 주제와 선정배경
우리나라에서 호텔리어라는 단어가 부각되기 시작한건 2001년 4월초에 방송된 MBC 미니시리즈 ‘호텔리어’를 통해서이다. 호텔리어라는 드라마는 호텔 기업의 M&A를 둘러싼 갈등과 진정한 호텔리어가 되기위한 종사원들의 직업의식 창출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호텔리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호텔맨들의 위상을 제고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드라마는 어디까지나 드라마일 뿐, 점차 흥미위주의 스토리로 전개되면서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그들의 애환과 비애를 담아내지 못하고 호텔에 대한 실제 현실이 아닌 환상을 심어주었다는 부정적인 효과 또한 만만치 않다. 호텔리어에 대한 제대로된 지식없이 드라마를 통한 이미지를 받아들인 시청자들은 호텔리어하면 양복을 입고 깨끗한 이미지에 품위있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 것이다. 그로인해 호텔에는 다양한 업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호텔 취업시 깨끗하고 품위있는 이미지를 갖춘 업무에만 지원자가 몰리고 상대적으로 고된 업무에는 지원을 기피하는 양극화 현상이 생기게 되었으며 호텔에 취업을 한 후에도 자신이 생각한 것과 다르다며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번 레포트에서 호텔리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그 결과 나타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해 호텔리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그리고 호텔리어 인식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마 ‘호텔리어’를 분석해보고 국내에서 활동 중인 호텔리어들의 실제 삶을 조사해보았다. 마지막에는 우리 조가 생각하는 호텔리어의 올바른 인식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호텔리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우리 조는 사람들이 호텔리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얼마나 알고 있는지는 5월 12일 숙명여대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일반인들이 아닌 숙명여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이게 일반인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것은 아니라는 것 이며, 실제 대중들이 생각하는 것 과는 다를 수도 있다.
<설문1-1> 호텔리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분석1-1>
설문조사 결과 사람들이 TV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TV 드라마에서는 호텔이 주로 상류층의 연회장이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만 많이 비춰지기 때문에 호텔의 이미지가 왜곡될 수 있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호텔리어’라는 말을 직접적으로 제목으로 사용한 드라마로 호텔리어라는 말을 접한 사람도 많아 이 드라마가 대중에게 호텔리어라는 말을 알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타 답변 중에서 2명은 호텔리어라는 말을 이번 설문지를 통해서 처음 접했다고 했는데 전문업종이면서도 아는 호텔리어에 대해 아는 사람이 98%나 된다면 호텔리어 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고 볼 수가 있겠다.
<설문1-2> TV라고 답한 분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를 통해 알게 되셨습니까?
<분석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의 현황과 영향
  • 있는 전문인재의 배출의 필요성- 좀 더 자세하고 거시적인 분석을 통하여 문화의 권력을 선점⑤ 각 국가의 지역적 특성에 맞춘 적응형 문화콘텐츠 개발- 혐한류, 반한류가 일고 있음3.한류문제점의 해결방안⑥ 지속적 지지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기술, 자본 원조 등이 필요- 영화나 드라마 속 장소의 관광지화 등⑦ 소재의 다양화, 세계화와 함께 상품화 및 마케팅 노력 병행 필요성- 스타시스템을 벗어나 다양한 소재개발이 필요감사합니다^^

  • 드라마에서 PPL 레포트
  • 드라마에서 이동건이 사용하는 MP3플레이어가 에스캠의 제품이다. 아울러 한기주의 연인 역 김정은의 직장인 영화관 CSV는 CGV의 이름을 살짝 바꿔 등장했다. 멀티플렉스 CSV는 서울 CGV 상암동 점 홍보에 일등공신 역할을 한 셈이다. 월드컵 경기장 내 CGV 상암 점의 경우 가족단위 극장이라는 인식이 컸었으나 드라마가 방영된 이후 젊은층이 10% 정도 늘었다고 한다.박신양과 김정은이 수영장에서 데이트를 하는 장면 등 상당수를 촬영한 그랜드 하얏트 서

  • 영상 속에 나타나는 사서의 이미지
  • 이해도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제안한 방안들을 권유하는 영상이 제작되거나 대중매체 속에 녹아 표현된다면 사회적 인식을 바꾸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참고문헌네이버 지식사전(http://terms.naver.com)『영화에 나타난 사서의 이미지 분석』, 전창호김선호, 2008, 정보관리연구(vol.39 no.1), pp.151-176『대학도서관 사서의 위기와 대처』, 이시영, 2010,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제41권 제3호)『주제전문사서 양

  • <드라마와 국어교육>
  • 드라마의 대본 중 일부를 실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있을 뿐 아니라 드라마를 국어교육에 접목시키고 있다. 드라마속 인물의 대화 양상과 그를 통한 학습 활동을 해봄으로써 정중 어법에 대해 효과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사례3. 문학(상)― Ⅳ. 극문학의 수용과 창작 3.방송극의 세계《학습목표》1.극문학의 하위 갈래로서의 방송 극본의 종류와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2. 영상 매체의 다변화로 인해 방송 극본이 지니는 가능성에 대해 생각할 수

  • [매스컴심리] 미디어에 그려진 술에 관한 소비자 인식
  • 인식을 심어 준다기보다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인식을 강화시키는 데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대중들은 이러한 신문이라는 강력한 미디어에 접하면서 술에 관한 기존인식을 저버리지 못할 것이다. 이와 같은 문화의 계급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문과 같은 미디어가 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어느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는 술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대중의 선도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4) 잡지에 나타난 술의 이미지 현재 주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