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 계약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임대차 계약
Ⅰ. 서론
1. 임대차의 성립
2. 임대차의 목적
3. 부동산임대차의 특수성
Ⅱ. 임대차의 존속기간
1. 계약으로 기간을 정하는 경우
2. 계약으로 기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
3. 단기 임대차의 존속기간
Ⅲ. 임대차의 효력
1. 임대인의 의무
2. 임차인의 권리
Ⅳ. 임차인의 의무
1. 차임지급의무
2. 임차물 보관의무
3. 임차물 반환의무
4. 공동임차인의 연대의무
Ⅴ.보증금 권리금
Ⅵ. 임대차의 종료
1. 임대차 종료의 원인
2. 임대차 종료의 효과
Ⅶ. 특수 임대차
1. 리스계약 2.전세 3. 상가임대차
Ⅰ.서론
1. 임대차의 성립
임대차는, 당사자의 일방(임대인)이 상대방(임차인)에게 목적물을 사용수익하게 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임차인)이 이에 대하여 차임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낙성계약 낙성계약이란 당사자의 합의만으로 성립하는 계약.
, 유상 쌍무 쌍무계약이란 당사자 쌍방이 서로 채무를 부담하고, 그들 채무가 또한 서로 대가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계약이다(618조). 임대차는, 소비대차 및 사용대차와 더불어, 타인의 물건을 사용수익하는 계약관계이나, 임차인은 그가 사용수익한 임차물자체를 반환하여야 하고, 그 소유권을 취득하지 않는 점에서, 소비대차와 다르고, 사용수익의 대가로서 차임을 지급하는 점에서 사용대차와 다르다.
독일 민법에서는 임차물을 사용만 하는 사용임대차와 사용뿐만 아니라 수익(과실의 수취)까지 할 수 있는 용익 임대차가 있으나 金曾漢 / 金學東, 채권각론 제7판, 서울, 박영사. 2006, p366 (가옥, 아파트의 임대차는 사용임대차의 전형적인 것이고, 농지의 소작은 용익 임대차의 대표적인 것이다.)
우리 민법은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임대차라 하여 포괄해서 규정해 놓고 있다.
2. 임대차의 목적
임대차의 목적물은 물건이다 (토지, 건물, 자동차, 생산용기계, 일상생활용품 등).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대체물은, 원칙적으로 소비대차의 목적이 되고, 임대차의 목적이 되지 못한다. 즉, 임대차의 목적물은, 사용수익으로 소멸하지 않는 것이면 무엇이든 좋다. 그러나 대체물소비물이더라도, 이를 소비 이외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임대차가 성립할 수 있다. 민법은 전기 기타의 관리할 수 있는 자연력도 물건으로 하고 있으나( 98조), 그러한 것은 임대차의 목적물이 되지 못한다. 결국 임대차의 목적물이 되는 것은, 유체물 가운데서 사용 수익으로 소멸하지 않는 것이다. 유체물이면 모두 목적이 될 수 있으므로 동산 부동산의 어느 것이나 임대차의 목적이 된다.
임대차는 소비대차에 있어서처럼 목적물의 소유권을 상대방에게 이전하는 것이 아니므로, 임대인이 임대물에 대한 소유권이나 또는 그것을 처분할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판 1965. 5. 31 〔 65 다 562 〕/ 대판 1991. 3. 27 〔 88 다카 30702〕
대판 1994. 5. 10 〔 93 다 37977 〕/ 대판 1996. 9 . 6 〔 94 다 54641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