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11장 재정관리 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장. 재정관리
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11장. 재정관리
재정관리의 개념
예산수립
예산집행
회계
회계감사
정부의 법률 및 규정에 의한 재정관리관련 규정
재정관리정차 평가
12장. 사회복지 조직의 마케팅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철학의 변천
마케팅 철학의 변천
마케팅 개념의 확대와
비영리 조직 마케팅
비영리 마케팅에서의 구매행동 이해
전략적 마케팅 계획
비영리 조직 마케팅과 모금
목 차
11장. 재정관리
1. 재정관리의 개념
-재정관리 또는 재무관리, 재무행정이라는 말과 혼용되어 사용되어 있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 관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재정관리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양과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의의가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 책임성이 강조되는 환경에서 재정자원의 확보를 위한 예산 수립과 투명한 재정의 운영, 전문적인 회계과정을 통한 책임이 있다.
-예산 수립 / 예산상의 수입과 지출 활동 관리 / 재정자원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항을 기록 및 정리 / 재정관리의 전반적인 과정 평가 의 절차로 이루어짐
(1 예산수립 - 2 예산 집행 - 3 회계관리 - 4 회계감사)
2. 예산수립
1) 예산의 개념
-예산은 독립적인 실체에서 행할 장래 일정 기간의 계획된 지출과 그 지출을 위한 자금조달 계획으로, 일반적으로 다음 1년간의 조직의 목표를 금전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1년 동안의 재정활동의 감시 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로스(Gross)는 예산을 행동의 과정이라고 말하고, 금전적인 의미로 표현된 조직의 청사진을 나타낸다고 말함.
-예산은 수입, 지출의 종류 및 금액을 계통적 조직적으로 편성한 예정적 계산이며, 사업계획의 내용과 방향을 계수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재정의 규모, 내용 및 방향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