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의 마케팅과 모금활동 아름다운재단의 적용사례 모금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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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영리조직의 마케팅과 모금활동
(아름다운재단의 적용사례)
목 차
서론 마케팅과 모금활동에 대해 아름다운 재단을 선택하게 된 이유
본론 비영리 조직 마케팅과 모금 (아름다운 재단에 적용된 사례)
-아름다운 재단의 전략적 마케팅
-기부자 시장
-모금을 위한 조직화
-모금의 전략과 기술 (4P전략)
결론 -스왓분석을 통한 평가
-인터뷰
-느낀점
Ⅰ 서론
1) 마케팅과 모금활동에 대해 아름다운 재단을 선택하게 된 이유
비영리 조직의 재정원천은 크게 정부, 기업, 개인기부자 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당수의 사회복지 기관이나 비영리조직은 정부의 보조금을 재정의 원천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업에서 출연된 재단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그 기업에서 재정이 충족된다. 하지만 아름다운 재단의 경우는 재정의 원천이 100% 기부자들과의 기부금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자력으로 기부금을 확대할 수 있는 모금활동과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다른 조직들에 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보고 마케팅과 모금활동에 대해 조사하였다.
Ⅱ 본론
1)아름다운 재단의 전략적 마케팅
(1) 건강한 기부문화 정착과 확산
- 아름다운 1% 나눔 캠페인 전개
- 기부자가 원하는 영역으로 지원되는 개인, 가족, 공동체, 공익기금 조성
- 기업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전개
(2)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발전과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
- 기부문화 발전을 위한 정책적 연구와 제도개선 사업 등 기부와 관련된 연구사업 전개
- 배분의 사각지대에 계층을 찾기 위해 기부제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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