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그대 이제 다시 날개를 펴라 기독교와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젊은 그대! 이제 다시 날개를 펴라
기독교와 리더십
1. 서 론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치열한 입시교육에서 대학에 진학을 한 새내기들은 한창 자신이 가지고 있는 꿈의 날개를 펼치고 밝은 미래를 꿈꾸고 행동하는 시기이지만 요즈음에는 그런 당당하고 힘찬 모습을 보기가 어렵다. 이렇게 꺾여버린 새내기들에게 필요한 대학에서의 교양교육은 바로 꿈을 꾸는 것, 남을 배려하는 것, 자신감과 당당함을 가지는 것,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 리더십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십이 지위가 높은 사람만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 삶 속에 리더십은 적용이 된다. 가벼운 예를 들면 가정이나 친목모임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위에서 제시한 꿈꾸기, 영향력발휘하기, 창조적인 문제해결방법 기르기, 다른 이를 배려하기 등의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이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2. 변혁적 리더십 개론
burns는 변혁적 리더십을 처음으로 언급하였으며, 이것을 리더십 추종자들의 사기와 도덕심을 높이는 리더십으로 소개하였다. 변혁적 리더십은 4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자신의 탁월한 업무 수행 능력이나 도덕적인 부분에서 추종자들에게 이상적인 영향을 주어야한다. 둘째 분명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추종자들에게 동기부여 하는 것에 효과적이어야 한다, 셋째 문제해결 방법에 있어서 구태의연한 방법을 버리고, 창조적인 접근을 위한 지적인 자극의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어야한다. 넷째 추종자들에게 개인적인 배려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3.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특징
첫째, 이상적인 영향이다. 이 특징은 변혁적 리더가 추종자들에게 역할모델이 됨을 의미한다. 위기나 환란의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이익을 희생하고서 조직이나 추종자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하는 섬기는 리더이다. 자신의 불이익을 감수하고서라도 끝까지 도덕적인 명분을 지켜나가는 도덕적 리더이다. 그러므로 변혁적 리더는 추종자들이 존경하고 따라가려는 역할모델을 수행하는 리더이다.
둘째, 영감적인 동기부여이다. 변혁적인 리더는 동기부여를 잘 하는 리더이다. 이런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보다 명확하게 한다. 상징이나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으로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탁월한 의사전달기술로 추종자들을 도전하게 한다.
그러므로 변혁적인 리더는 조직의 비전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종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리더이다.
셋째, 지적인 자극이다. 변혁적인 리더는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리더이다. 지난날의 가치관, 구태의연한 접근 방식, 지금까지 인정되어온 일반적인 가정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리더이다. 추종자들의 새로운 생각을 존중하며, 격려하고. 그러한 창조적인 생각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리더이다. 비평적인 생각은 조직을 창조적이며 혁신적으로 이끌기 위한 리더의 자질이다. 그러므로 변혁적 리더는 스스로 창조적이며 비평적인 생각에 능해야 하며, 추종자들을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리더이다.
넷째, 개인적배려이다. 변혁적인 리더는 추종자들로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그들을 성장하게 하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리더이다. 추종자들에게 배움이나 기회를 제공하며, 하나의 온전한 인격체로 대우한다. 그래서 변혁적 리더는 혼자서 조직을 이끌기보다 추종자들과 한 팀을 이루어서 조직의 결과를 달성하는 팀 리더이다. 그러므로 변혁적 리더는 추종자들의 능력을 고려하여 그 필요를 채워주고, 잠재력을 극대화 시켜준다. 이 리더는 추종자들과 자신이 함께 성장해나가는 것을 염두 해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