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호텔캐피탈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호텔캐피탈
경영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호텔의 개관
Ⅲ. 재무성과 분석의 개념
Ⅳ. 캐피탈호텔의 경영지표분석
Ⅴ. 객실지표인 OCC와 RevPAR분석
Ⅵ. 결론
Ⅰ. 서론
기업경영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계속 기업으로 존재하며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하며,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 연속적인 활동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재고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경쟁력을 재고하는 방법 중 하나는 기업의 실질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재무관리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관광호텔 산업 발전의 추세는 그 양은 증가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중, 저가인 특 2급 호텔의 수익은 특 1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2005년 12월 말 기준으로 관광호텔업의 등록 현황은 전국 558개 업체에 5만 8,590실로 2004년에 비해 185실이 감소되었다. 이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114개 업체에 20,694실로 총 객실 수의 35.1%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호텔 중 서울 내의 특 2급 호텔은 22개 업체에서 5,093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다(문화관광부, 2006).
우리나라는 현재 600여만 명의 외래객이 입국하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05). 이 들 중 400여만 명의 외국인이 대한민국을 관광의 목적으로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관광을 목적으로 한 외국인들 중 한국에서 방문한 곳을 중복응답 받은 결과, 대부분의 외래객이 ‘서울(78.1%)’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서울을 방문한 적이 있는 외래객들은 ‘명동(48.2%)’, ‘남대문시장(45.4%)’, ‘동대문시장(45.0%)’, ‘고궁(33.2%)’, ‘인사동(26.4%)’, ‘이태원(24.6%)’, ‘박물관(24.4%)’등의 지역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관광공사, 2005).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외래방문객에게 매력적인 관광지의 대부분을 반경 5km안에 둘 수 있는 이태원 지역의 특 2급 호텔 중 캐피탈 호텔을 사례조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호텔의 재무 분석은 물론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이론적 연구를 위해서는 재무관리활동과 관광숙박업에 관련된 국내외 서적, 논문, 연구보고서, 기타간행물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실제 캐피탈 호텔을 방문하여 얻은 재무자료와 객실판매자료 등을 분석하고, 호텔의 문제점을 짚어봄으로써 연구의 현장감을 더하였다.
Ⅱ.호텔의 개관
캐피탈 호텔은 도심의 중앙인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이태원 유일의 특 2급 호텔로서, 지상 16층 건물로 287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1982년 사업승인을 얻어 우리나라에서 올림픽이 개최된 1988년부터 현재까지 약 20여 년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영업장으로는 커피숍, 한식당, 일식당, 스카이라운지 뷔페, 1500여 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대연회장과 6개의 소연회장, 웨딩홀, 미니바, 남·여 사우나, 옥외 골프 연습장, 단란주점, 휘트니스 센터 등이 있으며 손님의 편의를 위해 잡화점, 사진관, 꽃집, 와이셔츠 점, 이·미용실, 세탁실 등이 있다. 객실은 트윈룸이 200여개로 가장 많이 차지를 하고 있으며 더블룸이 70여개, 그리고 온돌룸 5개와 종류별의 스위트룸이 5개가 있다.
호텔이 속한 이태원 관광특구에 관한 간략한 소개를 하겠다. 1997년 9월 29일 서울시 최초로 관광특구로 등록된 이태원 관광특구는 약 11만 여 평 위에 조성된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쇼핑업소 및 유흥업소 밀집 지역이다. 연간 240여 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을 하며 주중에는 약 6000여 명, 주말에는 약 7000여 명의 일일 관광객이 방문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한국관광공사, 2006). 또한 특기사항으로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 중 70% 이상은 서울을 방문하며, 외국인이 선호하는 서울의 관광지 중 명동, 남대문시장, 이태원, 국립 중앙 박물관등이 이태원 관광특구와 인접하여 있다. 실제로 정확한 집계는 해보지 않았지만 캐피탈호텔의 인접지역으로 대한민국을 방한한 외국인 관광객 대부분이 관광을 오는 것으로 추론된다. 호텔의 입장에서는 인접 지역에 매력적인 관광지를 갖고 있다는 것과, 서울 어느 지역으로나 교통의 요지에 입지하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될 것이다.
Ⅲ. 재무성과 분석의 개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